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대한민국을 지킨 희생을 기억합니다' 현충일 추념식 6일 거행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대한민국을 지킨 희생을 기억합니다' 현충일 추념식 6일 거행

등록일 : 2024.06.05 19:58

최대환 앵커>
'대한민국을 지켜낸 당신의 희생을 기억합니다.'
나라와 국민을 위한 희생과 헌신을 되새기는 현충일, 이번 추념식의 주제는 이렇게 정해졌습니다.

모지안 앵커>
오전 10시 추념식에 맞춰 묵념 사이렌이 전국에서 동시에 울리고, 백마고지 전투 참전용사가 먼저 간 전우들에게 보내는 편지도 소개됩니다.
최다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최다희 기자>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이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거행됩니다.
올해 현충일 추념식은 '대한민국을 지켜낸 당신의 희생을 기억합니다'를 주제로 국가유공자와 유족, 정부 주요 인사와 시민 등 약 5천 명이 참석합니다.
조국 수호를 위해 헌신·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되새기기 위해 6일 오전 10시 추념식에 맞춰 1분간의 묵념 사이렌이 전국에서 동시에 울릴 예정입니다.
이번 추념식에선 '전우에게 전하는 편지'를 주제로 백마고지 전투에 참전한 6.25 참전유공자 이승초 씨가 산야에 잠든 전우를 생각하며 작성한 편지가 소개됩니다.
편지 전반부는 영상으로, 후반부는 백마고지 참전용사 후손인 육군 박희준 중사가 무대에 올라 낭독합니다.
국가유공자 증서는 올해 경북 문경시 공장 화재 현장에서 화재 진압 및 인명 구조 활동을 벌이다 순직한 고 김수광 소방장과 고 박수훈 소방교 등 4명에게 수여됩니다.
이후 진행되는 추념 공연에서는 크로스오버 그룹 '크레즐'과 국방부 성악병 등으로 구성된 합창단이 '내 소년 시절'을 합창하며 나라를 수호하기 위해 전장으로 향했던 국가유공자를 기억하자는 의미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앞서 국가보훈부는 이번 현충일 추념식을 비롯해 '제98주년 6.10 만세운동 기념식'과 '제74주년 6.25 전쟁 기념행사' 등 정부 기념행사를 국민과 함께 정성을 다해 준비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녹취> 오진영 / 국가보훈부 보훈정책실장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을 국민 모두가 기억하고, 보훈이 국민의 일상 속 살아있는 문화로 정착되어, 전 국민이 보훈으로 하나 되는 국민 대통합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한편, 보훈부는 범정부적 추모행사를 통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모든 분의 명복을 빌고 위훈을 기려 국민의 애국정신을 고취하고 사회통합에 기여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