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K-팝으로 맞이하는 '독일 슈발바흐'의 봄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K-팝으로 맞이하는 '독일 슈발바흐'의 봄

등록일 : 2025.05.02 13:29

육서윤 앵커>
독일 프랑크푸르트 인근 '슈발바흐'에는 우리 동포들이 많이 살고 있는데요.
이 마을에서 우리의 문화와 함께하는 봄맞이 축제가 열렸습니다.
슈발바흐의 K-문화 축제 현장을 김운경 글로벌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김운경 국민기자>
(장소: 독일 슈발바흐)

신명 나는 K-팝 음악에 맞춰 동양과 서양의 젊은이들이 어울려 경쾌하게 춤을 춥니다.
우리 동포들이 많이 살고 있어 미니 코리아타운이라 불리는 프랑크푸르트 인근의 한 작은 마을 슈발바흐.
기나긴 겨울을 몰아내듯 청소년들의 활기찬 K-POP에서 신선한 봄이 느껴집니다.
마을 광장은 어느새 구경꾼으로 가득 찼습니다.

인터뷰> 사라 덴 두엑 / 독일 현지 여고생
"춤추는 것을 보니까 매우 창의적인 거 같아요. 저는 서양보다 한국의 춤을 더 좋아합니다."

인터뷰> 임용철 / 독일 프랑크푸르트
"(딸이) K-팝 음악을 가지고 춤추며 공연도 하면서 사람들이 좋아해 주는 것을 보니까 한국에 대한 정체성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연팀이 물러나고, 이번엔 누구나 춤을 출 수 있는 시간.
구경하던 시민들도 자유롭게 광장으로 나와 리듬에 맞춰 춤을 추며 K-POP을 즐깁니다.

인터뷰> 나카노 체나 / 일본인, 지역 주민
"일본에서도 K-팝 인기가 많아서 제 딸도 배우고 있어요."

축제장에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먹거리.
매콤하고 달콤한 떡볶이, 김밥 등 즉석에서 만들어진 한국의 거리음식이 출출한 사람들에게 인기 만점이었습니다.

인터뷰> 한희 / 한국 음식 판매인
"예전에 비하면 요즘은 K-문화에 힘입어 한식도 엄청나게 독일 사람들이 좋아해요. 예를 들면 떡볶이 같은 경우, 예전에는 아예 몰랐거든요. 무조건 매운 음식으로만... 그런데 지금은 떡볶이가 제일 잘 팔립니다."

광장 한켠에 마련된 K-캘리그라피 코너도 주민들의 관심을 끌었는데요.
서양인들은 붓으로 써주는 한글 이름을 예술작품으로 인식하여 소중하게 여깁니다.

인터뷰> 안드리아노 헤쓰 / 독일 슈발바흐
"며칠 후면 아내가 딸을 낳아요. 그래서 적합한 좋은 글을 찾고 있었어요. 아이 이름은 엘라입니다."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K-컬처 봄축제는 이 지역에서 K-POP 클럽을 운영하며 독일사회에 한국 춤을 알려 온 교민 엄태희 씨가 지자체의 협조를 받아 연 겁니다.

인터뷰> 엄태희 / 독일 슈발바흐 K-컬처 봄 축제 주최자
"저희 목표는 모든 사람이 주말에 슈발바흐 오면 한국 문화 K-팝을 들을 수 있고 댄스도 할 수 있다... 이런 저희 슈발바흐를 알리는 전도사가 되고 싶습니다. 한국 문화를 통해서..."

첫발을 내디딘 슈발바흐 봄축제가 앞으로도 해마다 계속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김운경 국민기자
"K-POP을 비롯해 K-푸드, K-캘리그라피 등 K-컬처는 독일에서 이제 더이상 낯선 문화가 아닙니다. 한국 거리 음식과 한국 춤으로 어우러진 봄축제는 현지인들의 관심과 참여 속에 성황을 이루었습니다."

독일 슈발바흐에서 국민리포트 김운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