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00일 앞둔 APEC 종합점검···"대한민국 위상 높이는 계기"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100일 앞둔 APEC 종합점검···"대한민국 위상 높이는 계기"

등록일 : 2025.07.23 20:09

김경호 앵커>
경주 APEC 정상회의 개최 100일을 앞두고 김민석 국무총리가 점검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김 총리는 이번 회의 개최가 한국의 위상을 다시 한 번 높이는 계기가 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오는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경북 경주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 정확히 1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APEC 정상회의 준비위원장인 김민석 국무총리가 종합점검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지난 2주 연속으로 경주 현장을 찾아 준비상황을 확인한 데 이어, 민관이 함께 모여 현황을 점검한 겁니다.
회의는 약 1시간 동안 전체 공개로 진행됐습니다.
김 총리는 이번 APEC은 대한민국의 위상을 다시 한번 높이는 계기란 점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김민석 국무총리
"이번 APEC은 마치 88올림픽 이후에 대한민국의 위상을 바꿨듯이 어찌 보면 그 이상 중요한 역사적 의미가 있다. 선진국의 초입에서 내란으로 주춤했다가 다시 완전히 안착하는 매우 중요한 계기이기 때문에..."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하나하나 챙기겠단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콘텐츠, 인프라, 프로그램, 서비스, 안전, 홍보 등으로 나눠 이번 달 말까지 점검을 끝내겠다고 말했습니다.
국민 참여도 요청했습니다.
국민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는 채널도 만들 계획입니다.

녹취> 김민석 국무총리
"APEC 정상회의 준비위원장으로서 저는 국민주권 정부와 이재명 대통령님의 철학에 따라 APEC 준비의 모든 과정을 국민 여러분께 공개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APEC 성공을 위한 국민적 지혜와 협력을 요청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회의에서 김 총리는 참석자들의 의견도 꼼꼼히 들었습니다.

녹취> 김민석 국무총리
"영상으로 지금 보고 계시는, 함께 참여하고 계시는 경주시장님, (경북) 부지사님 계시거든요."

녹취> 주낙영 / 경주시장
"어제도 제가 만찬장 (공사) 현장에 다녀왔습니다만, 다행히 지난주 저희 경주는 비가 크게 많이 오지 않았어요. 그래서 행사 인프라 공사하는데 큰 지장을 받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요."

한편, APEC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일본, 중국 등 21개 나라와 지역이 참여하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로,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AI 협력과 인구구조 대응이 핵심 의제로 다뤄집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김세원)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75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