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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V 국민방송

전산망 복구 총력···91개 시스템 정상화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전산망 복구 총력···91개 시스템 정상화

등록일 : 2025.09.30 17:47

신경은 앵커>
'국가 정보 자원 관리원' 화재로 중단된 공공시스템 일부가 '정상화'됐습니다.
특히 국민 생활과 직결되는 1등급 시스템은 절반 이상 복구됐습니다.
윤현석 기자입니다.

윤현석 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오후 2시 기준 647개 가운데 91개 시스템이 복구됐습니다.
복구된 시스템 중 1등급은 20개로, 약 52%가 정상화됐습니다.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우체국과 우편물류 등이 포함됐습니다.
복지로와 사회보장정보 포털 등 사회복지 관련 서비스도 운영이 재개됐습니다.
정부24와 무인민원발급기가 정상화되면서 주민등록과 인감, 여권 등 국민이 자주 활용하는 각종 서비스도 큰 혼란 없이 처리되고 있습니다.
다만 부동산거래나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등 일부 온라인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주민센터를 방문해 수기로 처리하는 불편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서비스가 완전히 정상화되기 전까지 대체수단을 제공하고, 민원 현장접수와 납부기한 연기 등을 시행합니다.
복구 속도도 점차 높일 계획입니다.
중대본은 이번 화재로 서비스가 중단됐던 647개 시스템 목록을 모두 발표했습니다.

녹취> 김민재 / 행정안전부 차관
"장애가 발생한 647개 시스템 전체 목록과 정상화 여부, 대체수단도 함께 제공하여 기관과 국민들의 불편을 줄여나가겠습니다."

시스템 장애를 틈타 발생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범죄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에 나섭니다.
정부기관을 사칭한 스미싱, 피싱 범죄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응요령을 안내하고, 경찰청, 금융당국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범죄 차단, 피해 예방 활동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박남일, 고광현 / 영상편집: 정성헌)

KTV 윤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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