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팩트시트 이행협의체' 구축 논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미, '팩트시트 이행협의체' 구축 논의

등록일 : 2025.12.01 20:03

김경호 앵커>
한미 양국이 조인트 팩트시트의 조속한 이행을 위해 협의체 구성에 나섭니다.
양국 외교차관이 현지시간 1일 미국에서 회담을 하고 정상회담의 후속 논의를 이어갑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박윤주 외교부 1차관이 미국을 찾았습니다.
크로스토퍼 랜다우 미 국무부 부장관과 한미 외교차관 회담을 하기 위해섭니다.
경주 한미 정상회담과 한미 조인트 팩트시트 발표 이후 첫 고위급 협의입니다.
양측은 한미 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하는 한편, 지역, 글로벌 이슈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외교부는 전했습니다.
박 차관은 미국 덜레스 공항에서 현지 특파원을 만나 팩트시트에서 논의된 여러 이슈를 상의하고, 진전을 만들지 협의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팩트시트 이행 협의체 구축 질문에는 그런 것을 포함해 논의할 거라고 답했습니다.
박 차관은 한미 간 여러 가지 사항이 이행되려면 미측도 우리도 필요한 조직이 있어야 한다며, 미측 사정을 감안해서 협의 채널을 파악하고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회담에서는 협의체 구축뿐만 아니라 핵추진 잠수함 추진부터 우라늄 농축과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 권한 확대, 관세협상 후속조치의 조속한 이행을 당부하는 계기가 될 전망입니다.
박 차관은 팩트시트에 있는 여러 가지 사안들을 한번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진전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 한미 팩트시트 관련 발표 (지난달 14일)
"한미 양국이 함께 윈윈하는 한미동맹 르네상스 문이 활짝 열렸습니다. 비록 한미 통상 및 안보 협의가 매듭지어졌지만 이제 시작입니다."

박 차관은 아울러, 대북정책 등 한미 간의 전반적인 사안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84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