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자상거래 1위 업체인 쿠팡에서 3천만 건이 넘는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취재기자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박지선 기자, 이번 유출 사고가 이미 5개월 전부터 시작됐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박지선 기자>
네, 먼저 이번 사태는 쿠팡 고객 계정 약 3천370만 개가 유출된 건데요.
쿠팡은 지난달 18일 이를 인지하고 이후 정부에 신고했습니다.
쿠팡 대표는 공식 사과문을 통해 올해 6월 24일부터 고객 정보에 대한 무단 접근이 발생했다며 유출된 정보는 이름과 이메일 전화번호, 배송지 주소, 특정 주문 정보로 제한됐다고 밝혔습니다.
고객 정보 탈취 시도가 이미 5개월 전부터 시작됐다는 겁니다.
일각에선 이번 사고가 중국 국적의 전 개발자의 소행이란 의견도 있습니다.
경찰은 여러가지 상황을 염두에 두고 수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김경호 앵커>
사실상 쿠팡의 고객 계정 대부분이 유출된 거라, 정부도 심각하게 보고 있죠.
주말 동안 긴급 대책회의도 열었다고요?
박지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부는 관계부처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사고 조사와 피해 확산 방지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9일 쿠팡 측 신고를 받고 현장 조사에 나섰는데요.
이 과정에서 유출 규모가 최초 신고 당시 쿠팡이 밝힌 4천여 개가 아닌 3천만 개가 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현재까진 쿠팡 서버에서 발견된 악성 코드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금융정보는 유출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부분도 조사 결과를 더 지켜봐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도 쿠팡 신고를 받고 개인정보 유출 규모와 경위 등을 조사 중인데요.
앞서 개보위는 약 2천3백만 명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낸 SK텔레콤에 역대 최대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는데, 이번 쿠팡 개인정보 유출 규모는 이를 뛰어넘습니다.
정부는 민관 합동 조사단을 꾸려 본격 조사에 들어간단 방침입니다.
직접 설명 들어보시죠.
녹취> 배경훈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정부는 면밀한 사고 조사 및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금일(11월 30일)부터 민관합동조사단을 가동하고 있으며 쿠팡의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한 안전 조치 의무를 위반하였는지 여부도 조사하고 있습니다.“
김경호 앵커>
유출된 정보를 악용한 보이스피싱 등 2차 피해도 우려됩니다.
정부도 관련 대책을 내놨다고요?
박지선 기자>
네, 정부는 이례적으로 '대국민 보안공지'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유출 사고와 관련해 '피해 보상' 등 키워드를 활용한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범죄가 우려되니 주의하라는 건데요.
먼저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 내용에 인터넷 주소가 포함되어 있다면, 절대 클릭해선 안됩니다.
스미싱 의심 문자라면 카카오톡 한국인터넷진흥원 '보호나라' 채널에서 악성 여부를 판별하고 신고할 수 있습니다.
악성 앱이나 피싱 사이트로 인해 정보가 유출된 경우엔 이동통신사에 번호 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결제 피해가 확인되면 통신사 고객센터에서 소액결제 확인서를 발급받아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정부는 앞으로 3개월간 인터넷상의 개인정보 유출과 불법유통 모니터링을 강화한단 방침입니다.
김경호 앵커>
네, 지금까지 쿠팡 고객 정보 유출 사고 관련 내용 살펴봤습니다.
박지선 기자,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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