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UN 원탁회의, 개도국 개발지원 강조
뉴욕을 방문중인 노무현 대통령은 우리시각으로 16일 새벽 유엔 원탁회의에 참석해, 개도국 개발지원이 세계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한 필수적 의무임을 지적하고 `천년개발`목표 달성을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과 지원을 강조했습니다.
UN 원탁회의는 52개국 정상급 인사와 5개 국제기구 사무총장 등이 참석해 개발지원, 국제평화와 안보, 인권증진과 유엔개혁 등에 대한 ...
-
노무현 대통령, 3개국 연쇄 정상회담
유엔 무대에 데뷔한 노무현 대통령은 각국 정상들과의 양자외교에 적극 나섰습니다.
유엔 정상외교에 나선 노무현 대통령이 각국정상들과 연쇄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노대통령은 피셔 오스트리아 대통령, 부테플리카 알제리 대통령, 발케넨데 네덜란드 총리와 잇따라 만나 양국간 무역과 투자증진을 강화키로 합의했습니다.
노대통령은 특히 각국정상들에게 북핵문제와 한반...
-
노무현 대통령, 코리아 소사이어티 연설 만찬
뉴욕을 방문하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이 9월16일 코리아소사이어티 연설을 통해 북미관계 정상화를 촉구했습니다.
대결구도가 아니라 통합의 질서를 구축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우리시각으로 16일 오전 미국의 각계인사 1천 2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뉴욕의 코리아소사이어티에서 연설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북핵문제는 기본적으로 핵무기 비확산문제이지만 그...
-
노무현 대통령, CNN 회견 인터뷰
노무현 대통령이 미국의 CNN방송과 회견을 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북한이 규범을 지키면 주권국가로서의 권리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9월16일 미국 CNN방송에서는 노무현 대통령의 회견이 방영됐습니다.
노대통령은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이용 문제와 관련해 주권국가로서의 당연한 권리인 만큼 앞으로 신뢰 수준이 높아지고 일정한 조건을 갖추면 미국도...
-
노무현 대통령 코리아 소사이어티 만찬 연설(9.16)
-
노무현 대통령, “강대국 중심 UN 벗어나야”
노무현 대통령은 UN 창설 60주년을 기념해 열리고 있는 유엔 총회 본회의에서 연설을 통해 UN이 강대국 중심에서 벗어날 것을 촉구했습니다.
제 60차 유엔총회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의 본회의 기조연설은 이번 회의의 주 의제인 유엔 개혁에 초점이 맞춰졌으며, 노무현 대통령도 유엔 개혁 방안과 관련한 확고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노 대통령은 이와 함께 강대국 ...
-
한-이탈리아 정상회담, 중소기업 협력증진
노무현 대통령은 유엔 정상회의에 참석을 계기로 세계 여러나라 정상들과 활발한 교류를 가졌습니다.
특히 이탈리아, 몽고 정상과는 별도의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UN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 중인 노무현 대통령은 기조연설에 앞서 UN본부에서 배를루스코니 이탈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양국정상은 회의에서 양국의 경제규모상 교역과 투자확대의...
-
창설 60주년, 유엔정상회의 개막
유엔 창설 60주년을 맞아 열리는 유엔 정상회의가 노무현 대통령을 포함한 170여개국 정상들이 참석한 가운데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막됐습니다.
유엔 창설 60주년을 맞아 열리는 유엔 정상회의가 노무현 대통령과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 그리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 전세계 170여개국 정상들이 참석한 가운데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막됐습니다.
제60차...
-
노무현 대통령, 유엔총회 기조연설
뉴욕을 방문하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은 우리 시각으로 9월15일 오전 7시가 넘어 170여개국이 참석한 유엔총회 고위급 본회의에서 27번째로 기조 연설을 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통해 `공동번영의 질서를 위해 각종 분쟁과 억압의 근본 원인이 되고 있는 빈곤으로부터의 자유와 차별 해소를 위한 범세계적 프로젝트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
-
노무현 대통령 제60차 유엔총회 기조연설
노무현 대통령이 15일(한국시간)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 60차 유엔총회 고위급 본회의에서 유엔개혁 방향과 관련, `21세기 국제질서는 강대국과 약소국, 그리고 중견국을 포함한 모든 나라가 공존하며 함께 이익을 누리는 공동번영의 질서가 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세계 여러 분야에 남아 있는 제국주의적 사고와 잔재를 완전히 청산해야 하고, 일부에서 나타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