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노무현 대통령 뉴욕 도착, 유엔 정상회의 일정 돌입
5박6일간의 멕시코, 코스타리카 순방일정을 마치고 노무현 대통령이 9월14일 새벽 특별기편으로 미국 뉴욕에 도착해서 유엔 정상회의 외교 일정에 들어갔습니다. 노 대통령은 뉴욕 도착 직후 동포 간담회에 참석한 다음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 유엔 정상회의에 각국 정상 내외를 초청해 주최하는 환영 리셉션에 참석합니다.
현지 시각으로 정상회의 첫날인 14일부터...
-
뉴욕동포간담회(9.14)
여러분께서 따뜻하게 맞아줘서 정말 고맙다. 처음에 간담회 한다기에 시간도 짧은데 달밤에 그림자 보듯 만나고 교통도 어렵고 거리도 먼 이 곳 아스토리아호텔에 오시게 하는 게 너무 미안하지 않냐 한참 망설였다. 그러나 환영해 주는 모습 보면서 얼굴만 한번 보는 게 아니구나, 우리 마음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안도하게 된다.
저도 여러분들 만나서 얼마나 ...
-
‘한-코스타리카 생물자원공동연구센터’ 설립키로
코스타리카를 국빈방문중인 노무현 대통령은 파체코 코스타리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생물자원 공동연구센터` 설립에 합의하는 등 두 나라간 교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두나라 정상은 13일 회담에서 통상과 투자 증진, BT-IT 협력, 문화 교류 확대 등을 논의한 뒤 이같이 의견을 모았습니다.
13일 설립이 합의된 `한-코스타리카 생물자원 공동연구센...
-
노무현 대통령 순방
노무현 대통령은 코스타리카에서 한-SICA 정상회의를 열고 공동 선언문을 채택했습니다.
코스타리카에서 열린 한국과 SICA(시카) 즉, 중미통합체제간의 정상회의에서 양측의 관계발전을 위한 공동선언문이 채택됐습니다.
노무현 대통령과 중미 8개 나라 정상들은 정상회의에서 양측의 미래 지향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한국의 첨단 기술분야 진출 강화 등 경제 협...
-
한-SICA, 공동선언문 채택
노무현 대통령은 9월13일 중미 8개국 통합체제인 SICA와 정상회의를 열고 공동 선언문을 채택했습니다.
노대통령은 특히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해 시간은 걸리겠지만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코스타리카에서 열린 한국과 SICA 즉, 중미통합체제간의 정상회의에서 양측의 관계발전을 위한 11개항의 공동선언문이 채택됐습니다.
코스타리카와 니카라과,...
-
한-코스타리카 생명과학 협력
노무현 대통령은 코스타리카 빠체코 대통령과 단독정상회담을 갖고 두 나라의 국익신장에 크게 부응할 생물자원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대통령과 코스타리카 빠체코 대통령은 단독정상회담을 갖고 공동선언문을 채택했습니다.
양국 대통령은 먼저 생물자원 공동연구센터 설립에 합의했습니다.
한-코스타리카 생물자원 공동연구센터 설립은 한국의 생명공학기술과 ...
-
노 대통령, 사회약자층 등에 추석선물
노무현 대통령이 한가위를 맞아 소년소녀가장 등 사회적 약자층과 전직 대통령 등 4천여 명에게 선물을 보냈습니다.
최인호 청와대 부대변인은 추석을 맞아 넉넉한 민생과 국민화합을 기원하면서 사회적 약자층과 사회지도층 인사들에게 선물을 보내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선물은 평양지역 전통 민속주이자 지난 2000년 남북 정상회담 때 건배주로 사용됐던 문배술과 독도산...
-
노무현 대통령, 중미 4개국과 연쇄 정상회담
코스타리카를 국빈 방문중인 노무현 대통령이 12일 오전 과테말라와 니카라과, 파나마, 엘살바도르를 비롯한 중미 4개국 정상들과 연쇄 회담을 갖고 관계협력의 증진방안에 대해서 논의했습니다. 이 회담에서 노대통령은 투자증진을 비롯한 경제협력 확대와 양국간의 투자협력을 강화하면서 제2차 한-SICA(시카) 정상회담을 통해 우리의 대중미 외교지평을 확대하는 방안도...
-
한-멕시코, 전략적 동반자 관계 구축
멕시코를 방문하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은 우리시각으로 9월11일 폭스 멕시코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교역확대를 위한 전략적 경제보완 협정을 체결하기로 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비센테 폭스 멕시코 대통령과 우리 시각으로 11일 새벽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을 21세기 공동번영을 위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양 정상은 공동 기자회...
-
노무현 대통령, 한국상품 전시회 둘러봐
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주말동안 한국 상품 전시회장을 둘러보고 멕시코 경제인들과 오찬을 함께하는 등 세일즈 외교일정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9월12일은 두 번째 순방국인 코스타리카에서의 국빈방문 일정을 시작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멕시코 국빈방문에 맞춰 열린 한국상품 전시회장을 둘러보며 수출입 관계자들을 격려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특히 세계 한인무역협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