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달 탐사선 '다누리' 달에 근접···17일 새벽 궤도 진입
김용민 앵커>
우리나라 최초의 달 궤도 탐사선인 다누리가 4개월여간 비행한 끝에 달과의 거리를 좁혀가고 있습니다.
17일 새벽에는 다누리 성공을 좌우할 최대 관문인, 달 궤도 진입을 앞두고 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지난 8월 발사된 달 궤도 탐사선, 다누리.
총 6개의 탑재체가 함께 실려, 달에 대한 인류의 궁금증을 풀어줄...
-
도시재생사업지 26곳 선정···'합천 영상·청주 뷰티' 지역 특화
김용민 앵커>
윤석열 정부의 첫 번째 도시재생사업지가 발표됐습니다.
이번 도시재생은 일률적으로 사회기반시설을 짓던 과거와 다르게 지역 특색을 살리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김경호 기자입니다.
김경호 기자>
국토교통부가 경남 합천 등 도시재생사업지 26곳을 선정했습니다.
지역의 역사와 문화 등을 살리는 '지역특화재생'에는 15곳이 선정됐습니다.
...
-
박진 장관 "원전 오염수 IAEA 기준 부합해 안전하게 처리돼야"
윤세라 앵커>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이 라파엘 그로씨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을 만나 북핵 문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박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는 오염수가 IAEA의 안전 기준 등의 국제 기준에 부합하며 과학적, 객관적으로 안전한 방식으로 처리되어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이라고 말했고, 그...
-
한미동맹 70주년 로고 공개···기념 행사 공식 로고 활용
윤세라 앵커>
외교부와 주한미국대사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로고 디자인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지난달 15일부터 지난 5일까지 외교부와 미 국무부가 공동 진행한 이번 공모에는 한미 양국 121명이 참여했고, 190여개 작품이 접수됐습니다.
최우수 로고에는 우정과 신뢰로 다져진 한미 우호협력관계를 지속하면서,...
-
한국과 태국, '2023~2024 상호방문의 해' 체결
윤세라 앵커>
한국과 태국 양국이 내년부터 2024년까지를 '상호방문의 해'로 지정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동남아 국가 중 최초로 태국 관광체육부와 상호방문의 해를 포함한 관광 분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서면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양국은 앞으로 2년 동안 대형 관광 교류 행사와 관광 연계 문화·예술·체육 행사 등을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
-
통일부 "대북영양보건 협력사업 종료···12억 지원"
윤세라 앵커>
통일부는 대북영양보건협력 정책 사업이 지난 10일 종료됐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총 3건, 12억 원 규모의 영양물자가 북한으로 반출됐다고 밝혔습니다.
대북영양 보건협력 정책 사업은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북한 취약계층의 인도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대북지원 민간단체에게 사업당 5억 원내에서 사업비의 100%를 지원하...
-
1만 개의 혜택 중 나와 내 가족의 혜택, 보조금24에서 확인
-공공기관·공기업·교육청 제공 서비스까지 확대-
임보라 기자>
15일부터 '보조금24' 3단계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보조금24를 통해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1만여 개를 한 번에 확인하고, 나와 가족이 받을 혜택을 맞춤형으로 안내받을 수 있는데요.
지방에 거주하는 부모님이 '보조금24'를 이용하기 불편한 경우, 정보제공에 동의...
-
아우디·테슬라·현대 자발적 시정조치 (리콜)
-총 3개사 68개 차종 50,452대-
임보라 기자>
폭스바겐, 테슬라, 현대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5만여 대에서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인 리콜조치가 이뤄집니다.
폭스바겐에서 수입·판매한 61개 차종은 후방카메라 소프트웨어 오류가, 4개 차종은 금속 이물질 발생이 확인됐고요.
테슬라의 경우 후미등 소프트웨어 오류나 후방카메라 경로 설계 오류...
-
2030년 쌀 격리 비용 1조 4천억 [경제&이슈]
임보라 앵커>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둘러싸고 찬반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전한영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관과 함께 살펴봅니다.
(출연: 전한영 /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관)
임보라 앵커>
최근 양곡관리법 개정안이 국회 법사위에 상정되면서 이에 대한 논의가 심화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양곡관리법 개정안, 어떤 내용으로 발의가 된...
-
중부지방 대설주의보···행안부, 중대본 1단계 발동
임보라 앵커>
중부지방에 대설주의보가 내려지면서 행정안전부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했습니다.
정부는 관계부처와 지자체에 도로 제설작업을 철저히하고 피해 예방을 위한 안내와 홍보를 강화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오늘 오전 9시를 기해 서울과 강원, 세종 등 중부지방에 대설주의보가 발표됐습니다.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