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2023~24년 한국방문의 해 선포···'관광 매력국가' 도약
김용민 앵커>
영화와 음악, 드라마 등 다양한 K-콘텐츠가 세계인을 열광시키고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부터 2024년까지 2년 동안을 한국 방문의 해로 선포하고, K-컬처와 관광을 융합해 관광 한국으로의 힘찬 도약을 선언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신국진 기자>
제7차 국가관광전략회의
(장소: 12일, 서울 하이커 그라운드)
정부...
-
해외인력 고용규제 완화···관광기업 육성 펀드 5천억 조성
김용민 앵커>
이어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세부계획 살펴봅니다.
코로나19로 움츠러든 관광산업 혁신을 위해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관광기업 육성을 위한 펀드도 오는 2027년까지 5천억 원 규모로 조성합니다.
최유선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최유선 기자>
정부는 코로나19로 헝클어진 관광산업 생태계 회복을 위해 각종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
-
'K-클라우드' 육성···2030년 국산 AI 반도체 점유율 80%
윤세라 앵커>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반도체를 개발하고, 이를 데이터센터에 적용해, 국내 클라우드 경쟁력을 높이는 'K-클라우드 추진방안'이 나왔습니다.
2030년까지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의 '국산 AI 반도체 점유율'을 80%까지 끌어올릴 계획인데요.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비문(코 지문) 기반 반려동물 등록 서비스')
강...
-
고향사랑기부제 1월부터 시행···'고향사랑e음' 시스템 구축
윤세라 앵커>
소멸 위기에 놓인 지방을 살리기 위한 고향사랑기부제가 내년 1월부터 시행됩니다.
정부는 제도의 시행에 맞춰, 기부자의 편의를 위한 종합서비스를 구축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우리나라보다 고령화와 지역소멸 위기를 먼저 겪은 일본.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08년부터 지방재정 확충을 지원하는 '고향 납세 제도...
-
전남 무안·함평 AI 집중 발생···예방적 살처분 범위 확대
윤세라 앵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전남 무안과 함평 지역에 오는 24일까지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확대합니다.
중수본은 해당 지역에 대해 AI가 발생한 곳에서 반경 500m 내 모든 가금류를 살처분하고, 오리에서 발생할 경우 최대 2km 내 오리를 추가로 살처분하도록 했습니다.
중수본은 최근 AI 발생 위험이 높은 전남 나주와 영암...
-
아이돌봄서비스 우선제공 대상 확대
-청소년 부모, 형제자매가 장애인인 아이의 경우 아이돌봄서비스 우선 제공-
윤세라 앵커>
국정을 더 촘촘히 살펴봅니다.
보도자료 브리핑입니다.
여성가족부 소식으로 시작합니다!
아이돌봄서비스 우선제공 대상자가 청소년 부모, 형제자매가 장애인인 아이 등 돌봄 부담이 큰 가정으로 확대됩니다.
'아이돌봄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
-
정부가 개인의 직무능력정보 활용을 지원한다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 국회 본회의 통과-
윤세라 앵커>
산업현장의 능력 중심 채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직무능력은행제'를 도입하는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이 의결됐습니다.
그동안은 개인이 학습한 직무능력을 관리하고 인정하는 체계가 없어, 본인의 학습 이력을 취업 등에 활용하기 어려웠는데요.
직무능력은행제가 도입되면, 다양한 ...
-
세종청사 옥상정원, 휴식과 문화가 있는 공간으로 진화
-12월 10일부터 12월 25일까지 매주 주말, 9~13동 구간 옥상정원 시범운영-
윤세라 앵커>
정부세종청사 9동~13동 구간 옥상정원이 휴식,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합니다!
행안부는 정부세종청사 9동~13동 구간 옥상정원을 새롭게 정비해 이달 10일부터 25일까지 매주 주말 동안 시범 운영하고, 문제점 보완 후 내년 3월 이후 정식 운영한...
-
재해 피해 시 모든 농업정책자금에 상환 연기·이자 감면 금융지원 혜택 준다
-4개 농업정책자금에서 전체 54개로 확대-
윤세라 앵커>
앞으로 자연 재해 피해를 입은 농가는, 모든 농업정책자금에 대해 상환 연기·이자 감면 등 간접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재해 피해를 입은 농업인은 4개 농업정책자금에 대해서만 상환 연기·이자 감면 등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농어업재해대책법 개정' 등에 따라, 간접지원...
-
한중 외교장관 화상회담···"시 주석 방한 등 긴밀히 소통"
윤세라 앵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왕이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과 화상회담을 했습니다.
양 장관은 시진핑 주석의 방한 등 정상간 교류 모멘텀이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박 장관은 올해 역대 최다 횟수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북한 도발에 우려를 표하고, 우리의 담대한 구상 등 북한과의 대화 노력을 적극 지지해 주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