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세종청사 옥상정원, 휴식과 문화가 있는 공간으로 진화
-12월 10일부터 12월 25일까지 매주 주말, 9~13동 구간 옥상정원 시범운영-
윤세라 앵커>
정부세종청사 9동~13동 구간 옥상정원이 휴식,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합니다!
행안부는 정부세종청사 9동~13동 구간 옥상정원을 새롭게 정비해 이달 10일부터 25일까지 매주 주말 동안 시범 운영하고, 문제점 보완 후 내년 3월 이후 정식 운영한다고 ...
-
재해 피해 시 모든 농업정책자금에 상환 연기·이자 감면 금융지원 혜택 준다
-4개 농업정책자금에서 전체 54개로 확대-
윤세라 앵커>
앞으로 자연 재해 피해를 입은 농가는, 모든 농업정책자금에 대해 상환 연기·이자 감면 등 간접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재해 피해를 입은 농업인은 4개 농업정책자금에 대해서만 상환 연기·이자 감면 등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농어업재해대책법 개정' 등에 따라, 간접지원 대상이...
-
미 동아태차관보 방한···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임보라 앵커>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국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방한해 북핵 문제를 포함한 한미 현안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런 가운데 한미일 북핵수석대표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연쇄 협의를 진행하는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의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국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
한중 외교장관 화상회담···북핵 논의 주목
임보라 앵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오늘 오후 왕이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과 화상회담을 했습니다.
한중 외교장관회담은 지난 8월 중국 칭다오에서 이뤄진 대면회담 이후 8개월 만입니다.
회담에서는 북핵문제와 한중 문화콘텐츠 교류 활성화 등 양국 관심 사항이 집중 논의됐을 전망입니다.
-
2023~24년 한국방문의 해 선포···'관광 매력국가' 도약
임보라 앵커>
영화와 음악, 드라마 등 다양한 K-콘텐츠가 세계인을 열광시키고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부터 2024년까지 2년 동안을 한국 방문의 해로 선포하고, K-컬처와 관광을 융합해 관광 한국으로의 힘찬 도약을 선언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신국진 기자>
제7차 국가관광전략회의
(장소: 오늘 오후, 서울 하이커 그라운드)
...
-
해외인력 고용규제 완화···관광기업 육성 펀드 5천억 조성
임보라 앵커>
이어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세부계획 살펴봅니다.
코로나19로 움츠러든 관광산업 혁신을 위해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관광기업 육성을 위한 펀드도 오는 2027년까지 5천억 원 규모로 조성합니다.
최유선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최유선 기자>
정부는 코로나19로 헝클어진 관광산업 생태계 회복을 위해 각종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
-
'K-클라우드' 육성···2030년 국산 AI 반도체 점유율 80%
임보라 앵커>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반도체를 개발하고 이를 데이터센터에 적용해 국내 클라우드 경쟁력을 높이는 'K-클라우드 추진방안'이 나왔습니다.
2030년까지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의 국산 AI 반도체 점유율을 80%까지 끌어올릴 계획인데요.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비문(코 지문) 기반 반려동물 등록 서비스')
강아지 코...
-
고향사랑기부제 1월부터 시행···'고향사랑e음' 시스템 구축
임보라 앵커>
소멸 위기에 놓인 지방을 살리기 위한 고향사랑기부제가 내년 1월부터 시행됩니다.
정부는 제도의 시행에 맞춰 기부자의 편의를 위한 종합서비스를 구축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우리나라보다 고령화와 지역소멸 위기를 먼저 겪은 일본.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08년부터 지방재정 확충을 지원하는 '고향 납세 제도'...
-
전남 무안·함평 AI 집중 발생···예방적 살처분 범위 확대
임보라 앵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전남 무안과 함평 지역에 오는 24일까지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확대합니다.
중수본은 해당 지역에 대해 AI가 발생한 곳에서 반경 500m 내 모든 가금류를 살처분하고, 오리에서 발생할 경우 최대 2km 내 오리를 추가로 살처분하도록 했습니다.
중수본은 최근 AI 발생 위험이 높은 전남 나주와 영암...
-
이도훈 외교부 차관 'IRA 협의' 위해 미국 출국
최유선 앵커>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등 경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어제 미국 워싱턴 D.C로 출국했습니다.
이 차관은 IRA 하위 규정 잠정 발표를 앞두고 우리 입장을 미국 정부에 설명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대응과 한미 고위급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