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외신들, 주요뉴스로 긴급 타전
한편 남.북한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했다는 사실을 동시에 발표하자 주요 외신들은 이를 긴급기사로 타전하는 등 큰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AP와 AFP 등 각국의 주요 통신사들은 지난 2000년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두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정상회담의 의미를 자세히 보도했으며, 뉴스전문 위성방송인 CNN은 남북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긴급 보도했습니다. ...
-
美,`한반도 평화에 기여 희망`
미국은 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발표와 관련해 이번 회담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 그리고 북핵 6자회담에 기여하길 바란다면서 큰 기대감을 표시했습니다.
북핵 6자회담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차관보는 남북정상회담 개최발표에 대해 `그간 한국과 여러 접촉을 통해 남북간 대화가 오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힐 차관보는 또...
-
김대중 前 대통령, `남북정상회담 환영`
김대중 전 대통령은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평양에서 개최되는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남북정상회담이 합의된 것을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00년 첫 남북정상회담의 물꼬를 튼 김 전 대통령은 8일 오전 동교동 사저에서 윤병세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으로부터 구체적인 보고를 받은 후 이같이 환영의 뜻을 밝히고 한반도 평화와 남북 교류협력에 큰 진전...
-
北, 발전계기
북한도 이번 정상회담 개최 소식을 비중있게 전했는데요, 남북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오세중 기자>
남북정상회담 개최는 남북에서 동시에 발표돼 주목을 끌었습니다.
북한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의 평양방문에 대한 내용을 공식적으로 전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한국의 노무...
-
에너지그룹 회의,대북지원 품목 조율
북핵 6자회담 참가국들은 8일 판문점에서 경제·에너지협력 실무그룹 마지막 날 회의를 열고 중유 95만톤 상당의 대북 지원에 대한 세부 조율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참가국들은 북한이 7일 회의에서 비핵화 2단계 조치 이행에 따른 상응조치로 희망한 중유나 석탄 그리고 발전소 개,보수 관련 기자재 등을 어떻게 분담할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협의했습니다.
각국 대표...
-
적극적 의지
우리나라가 의장국인 북핵 6자회담 경제.에너지협력 실무그룹회의가 7일 판문점에서 시작됐습니다.
관련국들은 초반부터 적극성을 갖고 회의에 임했는데 비핵화 2단계 조치 이행 대가로 북한에 제공하게 될 중유 95만톤 상당의 지원 방안을 중점적으로 협의했습니다.
이경미 기자>
판문점 평화의 집.
그 동안 냉전과 대립의 상징이었던 이 곳에서 한반도 비핵화...
-
개성공단 입주기업 80%, `추가투자 계획`
개성공단에 입주한 기업 가운데 80%가 추가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개성공단에 입주한 스물네게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열세개 업체는 추가분양을 신청했고 여섯개기업은 시설을 증설할 계획이라고 답했습니다.
한편 다섯개 기업은 지난해 처음으로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
-
北,‘발전 계기’
북한도 이번 정상회담 개최 소식을 비중있게 전했습니다.
남북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오세중 기자>
남북정상회담 개최는 남북에서 동시에 발표돼 주목을 끌었습니다.
북한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의 평양방문에 대한 내용을 공식적으로 전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한국의 노...
-
정부 노력에 화답
노무현 대통령은 당선 초기부터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왔습니다.
7년만에 열리는 이번 회담은 참여정부의 일관된 노력의 성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이해림 기자>
`조건이 맞으면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방문할 수 있다.`
`정상회담 형식에는 어떤 제한도 두지 않을 것이다.`
당선자 시절, 노무현 대통령이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
-
북핵 불능화 탄력
이번 남북 정상회담은 연내 북핵 불능화를 목표로 다음달 개최되는 6자회담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서정표 기자>
올 초에 도출된 2.13 합의의 핵심은 북핵의 불능화입니다.
지난 7월 16일 북한이 2.13 합의의 일환으로 영변 흑연 감속로 폐쇄를 단행함에 따라 2단계 조처인 북핵 불능화를 연내 언제쯤 이끌어 낼 것인가가 북핵 해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