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남북 군사적 신뢰구축에 주력
워싱턴을 방문하고 있는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새해에는 남북한 군사적 신뢰 구축과 개성공단 2단계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 장관은 라이스 미 국무장관과 해들리 백악관 안보담당 보좌관 등을 만나 남북관계의 성과와 방향을 소개하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정 장관은 `내년초 남북 장성급 회담을 열어 긴장완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남북간 교...
-
KTV 송년특집 - 2005 대한민국을 말한다 - 1부 평화
-
남북 교역품목수 20% 증가
올해 남북 사이에 이뤄진 교역의 품목수가 20% 가량 늘어나고 교역에 참여하는 국내 업체의 수도 다시 500개사를 넘어섰습니다.
통일부에 따르면 11월말 기준으로 올해 남북 사이의 교역품목 가짓수는 760개로 지난해의 634개에 비해 20% 늘어났습니다.
이처럼 품목수가 늘어나는 것은 교역의 폭이 넓어지고 교역액이 크게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
정동영 장관, 방미-남북관계 논의
남북 장관급 회담을 마친 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18일 부터 미국 워싱턴과 로스앤젤레스를 방문해 엿새동안, 남북관계와 북핵문제를 논의합니다.
정 장관은 이와 함께 교민들과 세계 언론, 그리고 미국 내 한반도 전문가들을 상대로 남북관계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정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19일 워싱턴에서 콘돌리자 라이스 ...
-
남북장관급 회담-9개항 공동보도문 발표
제 17차 남북장관급회담에서는 공동보도문 합의가 이뤄졌습니다.
실질적인 관계진전 방안이 마련된 이번 회담을 정리합니다.
지난 13일 권호웅 내각책임참사를 단장으로 하는 북측대표단 29명은, 고려항공 P-813편, 직항노선을 이용해 회담장이 마련된 제주에 도착했습니다.
우리 측 수석대표인 정동영 통일부장관은 호텔로비로 나와 북측대표단 일행을 악수로 맞이했고...
-
남북장관급회답
제17차 남북장관급회담 공동보도문이 발표됐습니다.
지난 13일부터 나흘 동안 진행된 끝에, 합의된 내용을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조금 전 3시 20분경, 밤샘조율 끝에 공동보도문 작성을 마쳤습니다.
남과 북은 6.15 공동선언의 정신에 맞게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위해 상대방의 사상과 체제를 인정하고 이를 위한 최초적 조치들을 취해나가기로 하는 ...
-
남북 장관급회담
사흘 동안 진행됐던 제17차 남북장관급회담은 공동보도문 발표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각 현재 상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 까지 팽팽한 조율이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양측 실무대표단은 끝내 밤을 넘겨 지금까지, 공동보도문 작성마무리 작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공동 보도문이 타결되기 직전인 현재, 상당부분 의견 조율에 접근한 상...
-
남북 공동보도문 막바지 조율
제17차 남북 장관급회담이 15일 오후 종결회의를 끝으로 사실상 마무리 됐습니다.
양측은 공동 보도문을 작성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회담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조금전 7시, 남북장관급회담 대표단 전체 회의는 사실상 최종마무리 됐습니다.
하지만 공동보도문 작성을 위한 양측 실무대표단간 이견조율작업은 지금까지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리측 대...
-
남북경제격차 커져
지난해 남한의 국민 총소득은 북한보다 32.8배 높고 1인당 국민 소득은 남한이 북한보다 15.5배 많은 것으로 조사돼 남북한의 경제규모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은 15일 남북한의 인구와 경제 지표 등 통계자료를 담은 `통계로 본 남북한의 모습`을 발표했습니다.
이 자료를 보면 지난해 남한의 1인당 국민총소득은 만4천162달러, 북한은 ...
-
설 맞이 이산가족상봉 개최
제 17차 남북 장관급 회담 마지막 날인 15일 남북 대표단은 이산가족 상봉 행사와 적십자 회담을 내년 초에 열기로 합의했고 15일 저녁에 공동보도문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회담 일정에 대해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화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