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남북경제격차 커져
지난해 남한의 국민 총소득은 북한보다 32.8배 높고 1인당 국민 소득은 남한이 북한보다 15.5배 많은 것으로 조사돼 남북한의 경제규모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은 15일 남북한의 인구와 경제 지표 등 통계자료를 담은 `통계로 본 남북한의 모습`을 발표했습니다.
이 자료를 보면 지난해 남한의 1인당 국민총소득은 만4천162달러, 북한은 ...
-
설 맞이 이산가족상봉 개최
제 17차 남북 장관급 회담 마지막 날인 15일 남북 대표단은 이산가족 상봉 행사와 적십자 회담을 내년 초에 열기로 합의했고 15일 저녁에 공동보도문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회담 일정에 대해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화연결>
-
남북 장관급회담 사흘째
제 17차 남북 장관급 회담이 마지막 일정에 접어들었습니다.
14일 전체회의가 열렸습니다.
회담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의 회담 소식과 남은 일정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14일, 전체회의에서 양측은 올해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 회담을 통해 남북경제협력법 제정을 위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음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
-
남북한 1인당 소득격차 15.5배
지난해 남한의 1인당 국민소득이 북한의 15.5배에 달하는 등 남북한 경제 격차가 대체로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은 지난해 남한의 1인당 국민총소득은 1만4천162달러, 북한은 914달러로 격차가 1만3천248달러에 달하면서 소득 차이가 지난 2003년의 1만1천902달러보다 더 벌어졌다고 밝혔습니다.
또 남북한의 인구를 합하면 모두 7천7...
-
조선민속박물관, 민족 가구 유물전시회 등
-
군장성급 회담 재개 촉구
제 17차 남북장관급회담을 위해 만난 양측 대표단은 제주에서 하루를 보냈습니다.
12월 14일 첫 전체회의를 내용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제주에서 첫 밤을 보낸 양측 대표단은 오전 10시 회담장에서 다시 만났습니다.
정동영 통일부장관과 권호웅 내각 책임참사는 밝은 표정으로 악수를 나누고 회담장으로 입장했습니다.
전체회의가 시작되기 전 정장관은 제주의 3다...
-
군장성급 회담 재개 촉구
제17차 남북장관급회담을 위해 만난 양측 대표단이 제주에서 하루를 보냈습니다.
14일 오전부터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회담이 시작됐습니다.
회담이 열리고 있는 제주도 현장을 연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화연결>
-
장관급회담 전체회의.. 북핵 진전 설득주요내용
제 17차 남북장관급회담을 위해 만난 양측 대표단은 제주에서 하루를 보냈습니다.
14일 첫 전체회의 내용에 대해 살펴봅니다.
제주에서 첫 밤을 보낸 양측 대표단은 오전 10시 회담장에서 다시 만났습니다.
정동영 통일부장관과 권호웅 내각 책임참사는 밝은 표정으로 악수를 나누고, 회담장으로 입장했습니다.
전체회의가 시작되기 전, 정장관은 제주의 3다3무를...
-
한국, 북핵해결 주도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각국의 노력이 어느 때보다 뜨거웠던 한 해였습니다.
6자회담 공동성명은 채택됐지만, 이행을 위한 이견조율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는 주도적으로 협상을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6자회담의 성과와 과제를 살펴봅니다.
지난 9월 19일 4차 6자회담 휴회 37일만에 회담 참가국들은 공동성명을 ...
-
남북장관급회담 공식 일정 돌입
지난 6월과 9월 개최 이후 올들어 세번째로 제 17차 남북 장관급 회담이 열리고 있습니다.
나흘동안의 일정으로 진행되고 있는 첫날 회담장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권호응 내각 책임참사를 단장으로 하는 북측대표단 29명은 고려항공 P-813 편, 직항 노선을 이용해 평양을 출발, 서해상공을 지나 제주를 방문했습니다.
이들이 제주공항을 출발해 이곳 중문단지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