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제 17차 남북장관급회담 의제와 전망
제17차 남북장관급 회담이 13일부터 나흘동안 제주에서 열립니다.
이번 회담의 주요 의제와 기대 효과에 대해 알아봅니다.
정동영 통일부장관을 수석대표로하는 우리측 대표단 5명과, 권호웅 내각 책임참사를 단장으로 하는 북측 대표단 5명은 올해 두 번째로 제주도에서 만나게 됩니다.
이번 회담에서는 이산가족상봉과 국군포로, 납북자 문제 그리고, 경제협력에 ...
-
남북관계 기본법 제정
12월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남북관계발전에 관한 법률안은 남북관계를 특수관계‘로, 남북간 거래를 ’내부거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남북간 합의서의 실효성과 경제협력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법으로 앞으로 남북관계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남북간 인적, 물적 교류와 경제협력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남북 왕래 인원은 지난 98년 3천여 명에서 올...
-
통일부, 북남경제협력법 전문 입수
통일부는 12월9일 북한 최고인민회의가 채택해 제정된 `북남경제협력법` 전문을 입수해 공개했습니다.
전문 27조로 구성된 `북남경제협력법`은 우리의 `남북 교류협력법`에 해당되는 법으로 남북경협에 대한 목적과 원칙 등을 규정한 기본법적인 성격이 있다고 통일부는 밝혔습니다.
통일부는 특히 법 적용범위에 우리 기업과 개인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어 기업과 개...
-
통일부 장관, 개성공단 2단계사업 조기추진 강조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12월9일 개성공단의 현황을 점검하고 입주기업을 격려하기 위해 개성을 방문했습니다.
정 장관은 이날 부천공업, 신원 등 입주기업과 지난 10월말 개소한 남북경제협력 협의사무소를 시찰하고 22개 기업과 기관에 공로패를 전달했습니다.
정동영 장관은 공로패 전달식에서 `전쟁과 분단의 상징도시인 개성에서 한반도 평화경제를 구체적으로 실현...
-
코리아 인 월드
<美 법무부 “한국 MS 제재 지나치다”>
미국 법무부는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의 마이크로 소프트(MS)사에 대한 `끼워팔기` 제재가 지나치다고 밝혔습니다.
브루스 맥도날드 미 법무부 반독점담당 부차관보는 성명을 통해 공정위의 MS사에 대한 소프트웨어 분리판매 명령은 소비자들이 선호할 수도 있는 제품의 분리를 요구하는 것이라 소비자 보호를 위해 적절하지 않다...
-
정동영 장관, “장관급회담서 화상상봉 정례화 논의”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이산가족 화상상봉과 관련해 남북장관급 회담에서 정례화 문제와 서신교환 문제를 집중 논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13일부터 진행되는 제17차 남북장관급회담에서 이산가족 화상상봉 정례화와 서신교환 문제가 집중 논의될 전망입니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12월8일 오전 대한적십자사에 들러 화상상봉 현장을 둘러본 후 지난 6월 노무현 대통령...
-
제3차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 실시
남북은 12월8일부터 이틀 동안 이산가족 화상상봉 행사를 실시합니다.
이번 화상상봉에서는 남북한 40가족씩 모두 80가족 585명이 광전용망으로 연결된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만나게 됩니다.
상봉은 우리 쪽 13개 상봉실과 북한 10개 상봉실에서 이뤄지며 남한 상봉장은 서울을 비롯한 대한적십자사 본사와 지사에 마련됐습니다.
이번 화상상봉은 지난 8월1...
-
제2차 이산가족 화상 상봉 등
제2차 이산가족 화상 상봉 등
-
민주평통자문회의 “한반도 비핵화, 평화체제 첫걸음”
노무현 대통령은 6일 민주평통 상임위원회에서 북한이 이른 시간내에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강조했습니다.
또 대북 전력 공급에 대해선 평화를 위한 투자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한반도 비핵화를 조속히 실현하고 평화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노대통령은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회에...
-
통일부와 함께 하는 카트라이더 최강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