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남북 경협위’ 이틀간 실무접촉
남북은 경제협력 추진위원회의 위원급 실무접촉을 23일과 24일, 개성에서 갖기로 합의했습니다.
통일부는 `이번 접촉에서 당국간 경협을 추진해 나가는 데 필요한 실무적인 문제들을 협의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따라서 남북은 이번 접촉을 통해 지난 달 28일 경협위 제11차 회의에서 합의서 대신 공동보도문으로 대신했던 양측간 합의사안의 실행 방안을...
-
개성공단 직통전화, 이르면 연내 개설
그동안 지연됐던 개성공단 시범단지 입주 기업이 남한과 직통전화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KT는 17일 미국 상무부에서 통신장비의 북한 반출 승인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 기업이 대북 물자 반출과 관련해 미국의 수출통제규정 EAR 승인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에 따라 KT는 개성공단 입주 기업과의 직통전화 개설을 추진하기로 하고 북한...
-
한미 정상회담 합의내용
APEC 정상외교 일정이 본격화된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은 17일 부시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한미정상은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 하고 북핵문제 해결이 한반도 평화구축에 중요한 기초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과 부시대통령은 6자회담 공동성명이 북핵문제 해결의 중요한 진전으로 평가하고 공동성명에 제시된 조치들을 성실히 이...
-
이해찬 총리, 후진타오 주석과 회담
이해찬 국무총리는 1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국빈 방한중인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을 면담하고 북핵과 김치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후주석은 17일 면담에서 양국은 대화를 통한 평화적 방법으로 북핵문제를 해결하려는 지향점이 같다면서 이제 남은 것은 공동성명의 실천인데 인내심을 갖고 계속 추진해야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해찬 국무총리는 중국이 북핵위기...
-
정동영 통일부장관, 18일~19일 금강산 첫 방문
정동영 통일부장관이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처음으로 18일부터 이틀동안 금강산을 방문합니다.
통일부 관계자는 17일 `정 장관이 19일 금강산에서 열리는 금강산 관광 7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18일 오전 방북한다`며 `이번 방북은 행사 주최측인 현대아산측의 초청으로 이뤄졌다`고 말했습니다.
정 장관은 김윤규 전 현대아산 부회장 문제로 빚어졌던 현...
-
창립 30돌 맞은 평양예술전문학교 등
북한의 오늘
-창립 30돌 맞은 평양예술전문학교
-제8차 베이징 국제 예술 박람회
북한생활건강
-영양가 높은 콩우유
북한문화이야기
-좋은 나무를 많이 심자
-불소
-
양자외교 통상 장관 회담
우리나라와 미국의 외교, 통상 장관이 만났습니다.
17일 경주에서 있을 한미 정상회의 안건을 최종 점검하는 중요한 자리였습니다.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과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이 16일 오후 1시 15분부터 한 시간 가량 벡스코에서 양자회담을 가졌습니다.
한미 동맹과 남북 그리고 북핵 문제 등 17일 경주에서 개최될 한미정상회담의 안건을 최종...
-
남북, 22일 안중근의사 유해발굴 2차접촉
안중근 의사의 유해발굴을 위한 남북 당국간 제2차 실무접촉이 오는 22일 개성에서 개최됩니다.
통일부는 `우리측이 안중근 의사의 유해 매장 추정지와 관련해 22일 개최를 제의했고, 북측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밝혔습니다.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을 위한 남북간 만남은 9월 7일 첫 번째 접촉 후 이번이 두 번째이며, 남북 실무대표단은 안중근 의사의 매장 ...
-
정동영 통일부장관 `당면 최대 장애물은 내부 냉전`
정동영 통일부장관은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최대 장애물은 우리 내부에 존재하는 냉전`이라고 밝혔습니다.
정 장관은 15일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평화재단 창립 1주년 심포지엄 축사에서 이렇게 말하고, `지금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새로운 평화와 번영의 질서를 우리 손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 장관은 이어 `낡은 대결과 분열의...
-
북핵 이행프로그램 걸림돌은? - 정세현 前 통일부장관
지난 9월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제 4차 6자 회담!
한국, 북한, 중국, 미국, 일본, 러시아가 참석한 가운데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9·19 공동성명> 채택됐다.
북한에 대한 경제 및 에너지 지원 약속 등 평화적 비핵화 달성의 기본을 다진 9·19 공동성명.
그러나 북핵 폐기 문제를 둘러싼 미국과 북한의 갈등이 깊어지는 가운데 미국은 “선 핵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