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남북 “한반도 평화보장 적극 노력”
제16차 장관급회담 마지막 날인 9월16일 남북 대표단은 한반도 평화보장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남북 대표단은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6개 항을 담은 공동보도문을 발표했습니다.
남북은 한반도의 공고한 평화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실천적인 방안들을 적극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와함께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오는 11월...
-
장관급회담 6개항 합의 타결
장관급회담 마지막 날인 9월16일 남북대표단은 6개항의 합의 내용을 담은 공동보도문을 발표했습니다.
남북 대표단은 한반도의 평화를 보장하기 위해 적극 노력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올해 안에 이산가족 추가 상봉을 실시하고, 오는 12월에는 제주도에서 제 17차 장관급회담을 열기로 했습니다.
제 16차 장관급회담 마지막 날인 16일 남북 대표단은 한반도 평화보...
-
중국, 4차 초안 수정본 제시
6자회담이 나흘째로 접어들었지만, 회담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장국인 중국이 지금까지의 협의결과를 반영한 4차 초안 수정본을 제시했습니다.
15일에 이어 16일 오전 세 번째 양자협의에서도 북한과 미국은 경수로 문제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했습니다.
특히, 북한은 15일 기자회견을 자청해서 경수로 제공은 신뢰조성을 위한 원칙의 문제...
-
장관급회담 사흘째-이견조율난항 예상
장관급 회담 사흘째를 맞아 남북은 본격적인 의제 협상에 나섭니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이 금강산 관광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겠다고 밝혀, 북측이 어떤 반응을 보일 지 주목됩니다.
우리 측은 국방장관 회담 개최와 상주연락대표부 설치를 비롯해 한반도 긴장완화 방안과 북핵문제 해결, 그리고 중대제안 수용 여부에 대한 북측의 결단을 촉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
-
송민순 차관보 “北 경수로 기회의 창 열려있다.”
사흘째 일정에 돌입한 4단계 6자회담에서 북미가 경수로 문제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송민순 우리 수석대표는 북한이 장래에 경수로를 가질 기회의 창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송민순 수석대표는 15일 오전 숙소를 나서면서 이같이 말하고 북한이 경수로를 얻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순서 등의 조건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송 차관보는...
-
코리아 인 월드
<신화통신 “6자회담, 한국의 역할에 주목”>
제 4차 6자회담 2단계 회의에서 한국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14일 보도했습니다.
신화통신은 논평을 통해 주요 당사국인 미국과 북한 사이에서 중국은 조정자, 일본과 러시아는 협조자 역할을 하는 반면 한국의 입장은 독특하다면서 이렇게 밝혔습니다.
한국이 한편으로는 미국과 군사동맹 관계...
-
6자회담 북-미 경수로 조율
북한과 미국은 14일에 이어 15일도 양자협의를 했지만, 의견 접근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6자회담 전망에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경수로를 제공해달라.`
“그러한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
한 시간 넘게 열린 두 번째 협의에서도 북한과 미국은 이견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역시 문제는 경수로였습니다.
북한은 경수로 문제를 합의문에 넣어야 한다고 주장한 ...
-
제16차 남북장관급 회담, 상주 연락대표부 설치 제안
평양에서 열리고 있는 제 16차 남북장관급 회담에 참석하고 있는 우리 대표단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북측의 결단과 또 상주 연락대표부 설치를 제안했고, 북측은 국가보안법 폐지와 한미합동 군사 훈령 중지를 요청했습니다.
우리 대표단은 또 금강산 관광 정상화를 위해 정부가 적극 개입하겠다는 의사도 밝혔습니다.
14일 열린 전체회의에서 우리 측은 북핵 문제 해...
-
개성시 소재 문화재 - 박연폭포, 역사유적 관음사 등
- 개성시 소재 문화재 : 박연리 박연폭포(8.30), 역사유적 관음사(9.2)
- 미국의 태풍 피해 확대 및 혼란(9.3)
- 제32차 전국 농기계 전시회(9.3)
- 자강도 성간군 성간중학교, 토끼 사육(9.3)
- 양덕군 은정협동농장, 매탄가스화 농가주택 건설(9.4)
- 황북 린산군 련풍사슴농장, 사슴 사육 성과(9.4)
- 환절기 감기 예방법
- ...
-
16차 남북장관급회담 나흘일정 돌입
제16차 장관급회담에 참석 중인 남북 대표단은 9월14일 오전 10시 평양 고려호텔에서 첫 전체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회담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정동영 남측 수석대표와 권호웅 북측 단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각각 회담에 임하는 기본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동영 수석대표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이루기 위해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을 비롯한 평화체제 구축 문제를 강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