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한걸음 평화와 통일을 위한 8.15 민족대회
-
적십자회담 23일부터... 납북자, 국군포로 논의
남북은 내일부터 사흘동안 금강산에서 1년 9개월 만에 6번째 적십자 회담을 갖습니다.
이번 회담은 5차 회담이 2003년 11월초 금강산면회소 건설에 관한 합의서를 채택한 이후 열리지 못하다가 지난 6월 제15차 장관급회담의 합의로 열리게 됐습니다.
이번 회담에서 우리 정부는 국군 포로 문제를 비롯한 납북자 생사확인 문제들을 주로 다룰 계획입니다.
...
-
협동농장 선정, 내년부터 영농기술 등 지원
남북 농업분야 협력의 밑그림이 완성됐습니다.
남북은 8월 20일 새벽까지 협상을 벌인 끝에, 북측에 협동 농장을 운영하는 등 7개항에 합의했습니다.
남북은 우선 북측의 특정 지역에 협동농장을 선정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여기에 남측이 육묘시설과 농기자재, 그리고 영농기술을 내년부터 지원하기로 하고, 북측은 남측 전문가들이 필요에 따라서 해당 지역에 방문할 수...
-
적십자 회담 23일부터...납북자, 국군포로 논의
남북이 8월 23일부터 오는 25일까지 금강산에서 제 6차 적십자회담을 열어
국군포로와 납북자 문제를 협의합니다.
이번 6차 적십자회담은 지난 6월 장관급 회담의 합의에 따른 것으로 2003년 11월 이후 20여개월 만에 열리는 것입니다.
통일부는 납북자와 국군포로 문제가 이번 회담의 주된 의제가 될 것이라며 화상상봉의 추가 개최 문제와 이산가족 상봉...
-
코리아 인 월드
1.후진타오, 김정일에 `핵포기 요구` 메시지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에게 핵포기 결단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보냈다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19일 서울발로 보도했습니다.
6자회담 관계자는 후 주석의 메시지가 4차 6자회담 최종 국면에서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을 통해 전달됐다고 밝혔습니다.
회담 휴회를 결정한 배경에는 김 부상이 후 주...
-
개성 시범관광, 3차례 실시
금강산에 이어 개성도 관광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현대아산은 오는 26일부터 개성시범관광을 세차례 실시하기로 북측과 합의했습니다.
현대아산은 개성시범관광이 오는 26일과 다음달 2일과 7일까지 모두 세차례 실시되며, 인원은 각 회당 500명으로 1,500명 규모라고 설명했습니다.
비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1인당 20만원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
-
남북농업협력위 회의 이틀째 계속
남북은 8월19일 개성 자남산여관에서 남북농업협력위원회 마지막 날 회의를 열고 합의문 도출을 시도합니다.
남북은 회의 첫날인 8월18일, 농업협력을 통해서 북측의 농업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는 원칙에는 공감했지만 이행 방식을 비롯한 방법론에서는 이견을 보인 만큼 이에 대한 접점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우리측 회담 관계자는 `관심 있는 사안이 대동소...
-
개성공단 본 단지 1차 분양에 92개 업체 신청
한국토지공사는 지난 16일부터 8월18일까지 개성공단 본단지 1차 분양을 접수한 결과 총 92개 업체가 신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용지별로 보면, 일반공장용지에 모두 90개 업체가 참여해 섬유봉제업종의 경우 평균 6대1, 가죽가방신발부문은 3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가죽가방신발 협동화사업단지는 미달돼 다시 분양될 예정입니다.
토지공사 개성사업처 ...
-
남북,8월19일 농업협력 합의문 발표
남북은 8월19일 남북간 최초의 농업 분야 회담인 남북농업협력위원회 마지막날 회의를 개성 자남산여관에서 열고 구체적인 농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남북 대표단은 8월19일 회의에서 공동영농단지 조성과 산림녹화, 농업전문인력과 기술 교류 그리고 상호보완적 협력 사업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습니다.
남북은 회의 첫날인 8월18일, 농업협력을 통해서 북...
-
이슈리포트
요즘 청기사라는 말, 들어보셨습니까? 청소년 평화의 기사라는 뜻이라고 합니다.1000여명의 ‘청기사’들이 비폭력과 반편견, 평화통일을 외치면서 국토 대장정을 진행해왔다고 합니다.
청소년들의 건강한 정신과 열정이 느껴지는 그 현장을 함께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