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남북해상수송지원센터 개관
남북한간에 해운수송 문제를 실무적으로 지원할 남북해상수송지원센터가 4일 개관식을 열고 본격적인 지원업무에 들어갔습니다.
남북해상수송지원센터가 개관식을 갖고 본격적인 지원업무에 들어갔습니다.
남북해상수송지원센터는 남북한간 해운수송 문제를 실무적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해양수산부와 통일부를 비롯한 관련부처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두고 남북 해운협력과 관련한...
-
남북협력기금 투명·적절히 집행중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4일 김윤규 현대아산 부회장의 비자금과 남북 협력기금과의 연관 의혹과 관련해, 현대의 대북사업 관련 사실관계를 숨김없이 밝혀 국민의 의구심을 풀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동영 장관은 4일 통일부 간부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이번 기회에 남북협력기금 관리의 투명성을 더욱 개선할수 있도록, 외부전문가 평가단 등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
-
남북이 함께 찾은 우리의 역사 등
남북이 함께 찾은 우리의 역사 등
-
6자회담 합의와 향후 남북관계-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지난 19일 베이징에서는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2단계 제 4차 6자회담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평화체제 구축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됐다.
공동성명합의문에서는 북한의 모든 핵무기와 현존하는 핵계획 포기를 비롯한 대북 에너지 경제지원 등의 큰 틀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이번 공동성명 합의를 통해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비롯한...
-
통일부, `협력기금 직접 지원안해`
통일부는 김윤규 현대아산 부회장의 남북협력기금 유용 주장과 관련해 사실과 다르며 현대아산에게 직접 협력기금을 지원한 적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통일부는 또 남북협력기금은 한국관광공사와 한국수출입은행, 조달청을 통해 집행했고 직접 현대아산에게 지원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통일부는 이와함께 현대아산으로부터 감사보고서를 제출받은 바가 없으며, 김 부회장을 ...
-
남북경협사무소, 다음달 25일 개소
남북 사이의 직거래 문제를 다루게 될 남북경제협력 협의사무소가 다음달 25일 개성에서 문을 엽니다.
이봉조 통일부 차관은 29일 정례 브리핑에서 남북이 지난 27일 경협사무소 개소를 위한 공동준비단 2차 회의를 갖고, 다음달 25일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를 개설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봉조 차관은 또 경협사무소의 개설은 남측 정부기관으로는 최초로 북측 지역에...
-
`남북관계 진전과 한-미공조는 상보적 관계`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그동안 대립적이고 배타적이던 남북관계와 한미관계가 북핵 문제 해결과정을 거치면서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발전했다`고 밝혔습니다.
정 장관은 29일 저녁 열린우리당 인천시당에서 지방자치아카데미 개강식에 참석해 `한반도 평화와 6자회담`이란 주제의 강연을 통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정 장관은 `미국은 남북관계 진전이 자신들의 전략적 ...
-
통일부 브리핑 경협사무소 , 내달 25일 개성에 개설
남북간 직거래 문제 등을 다루게 될 남북경제협력 협의사무소가 다음달 25일 개성에서 문을 엽니다.
이봉조 통일부 차관은 29일 정례 브리핑에서 남북이 지난 27일 경협사무소 개소를 위한 공동준비단 2차 회의를 갖고, 다음달 25일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를 개설키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봉조 차관은 또 경협사무소의 개설은 남측 정부기관으로는 최초로 북측 ...
-
코리아 인 월드
<`북핵 이란보다 우선 해결해야`>
미국은 북한과 이란의 양대 핵문제 가운데 북핵문제를 우선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로버트 아인혼 전 미 국무부 핵 비확산 담당 차관보가 27일 밝혔습니다.
아인혼 전차관보는 이날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 CSIS에서 열린 `북한과 6자회담` 브리핑에서 `북한은 최근 수년간 테러리즘에 연루됐다는 증거가 없는 반면, ...
-
제3차 대황소상 전국민속씨름대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