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통일부 장관, 방송기자클럽 토론회
정동영 통일부장관은 14일 63빌딩에서 방송기자클럽과의 토론회를 마련하고 참여정부의 통일정책에 대해 설명 했습니다.
남북이산가족상봉과 6자회담에 이은 APEC정상회의 등, 평화무드가 조성된 가운데, 정동영 통일부장관 주재로 방송기자클럽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정장관은 이 자리에서 `북한이 핵실험 보류와 핵이전 금지, 핵 추가생산 금지, 그리고, 검증을 통한...
-
5차 6자회담 폐막과 향후전망
제5차 6자회담이 4차례에 걸친 전체회의 끝에 의장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이어 2단계 회담의 개최 일정을 최대한 앞당긴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의장성명은 크게 1단계 회담 내용 요약과 전망, 차기회담 일정에 관한 언급 등 3가지 부분으로 짜여졌습니다.
`9.19 공동성명`의 이행방안 마련을 위한 원칙을 확인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공약 대...
-
코리아 인 월드
< APEC 정상선언에 `AI 협력` 명시키로>
부산 APEC,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서는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한 협력체제 구축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12일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따르면 부산 APEC 정상회의 선언문에는 AI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국가 및 지역단위 대책구축방침이 담길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AI가 ...
-
5차회담 사흘째 6자 수석대표 회의 시작
6자회담 참가국들은 11일 오전 수석대표 회의를 갖고 `의장성명` 채택을 위한 협의를 시작했습니다.
6개국은 당초 11일 오전 10시 댜오위타이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전날 각측이 밝힌 공동성명 이행방안을 평가한 뒤 오후에 다시 전체회의를 개최해 의장성명을 채택하려 했지만 북한의 공동성명 `이외` 주장으로 일정이 변경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한은 10일...
-
현정은회장 금강산 관광 논의차 재방북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11일 금강산 관광 정상화 논의를 위해 다시 방북길에 올랐습니다.
현정은 회장은 11일 오전 노치용 전무 등 수행원들과 함께 경기도 파주 도라산 출입국사무소를 통해 오전 9시쯤 개성에 도착해 북측과 협상에 들어갔습니다.
현 회장은 11일 리종혁 조선아시아 태평양 평화위원회 부위원장과 다시 만나 금강산 관광 정상화를 위한 세부적인...
-
6자회담 의장성명
제5차 6자회담 사흘째인 11일 네 차례에 걸친 전체회의 끝에 의장성명이 채택됐습니다.
이어 2단계 회담의 개최 일정을 최대한 앞당긴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의장성명은 크게 1단계 회담 내용 요약과 전망, 차기회담 일정에 관한 언급 등 3가지 부분으로 짜여졌습니다.
`9.19 공동성명`의 이행방안 마련을 위한 원칙을 확인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입니...
-
5차 회담 사흘째 `의장성명` 시도될 듯
제5차 6자회담 참가국들은 11일 전체회의와 다각적인 양자협의를 갖고 `9.19 공동성명`의 이행방안에 대한 논의를 지속할 예정입니다.
6개국은 11일 오전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세번째 전체회의를 열어 10일 각 측이 밝힌 공동성명 이행방안을 평가한 뒤 오후에 다시 전체회의를 개최해 이번 회담에 대한 결산을 의장성명 형태로 시도할 전망입니다.
의장성명...
-
남북, 경협사무소 운영관리합의서 서명
남북이 `경제협력협의사무소의 운영과 관리에 대한 합의서`에 서명함으로써 경협사무소 업무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통일부는 10일 `남북 양측의 경협사무소 소장이 사무소 2층 회담장에서 열린 소장회의에서 `합의서`에 서명했다`고 말하고 합의서가 서명과 동시에 발효됐다고 밝혔습니다.
합의서는 사무소의 운영시간과 업무연락 방식, 소장회의 운영, 그리...
-
현정은 회장 “북측과 신뢰 재확인”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10일 `북측 리종혁 조선 아시아 태평양 평화위원회 부위원장과 만나 그간의 오해를 풀고 서로의 신뢰를 재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현 회장은 10일 개성에서 리 부위원장과 면담한 뒤 경기도 파주 도라산 출입국사무소를 통해 귀환하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함께했던 관계자는 `대부분 김윤규 전 부회장 문제 등 그간의 상황에 대해 이야...
-
6자회담 개막과 전망 분석
통일부는 11월 10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갖고, 대북관계 개선을 위한 앞으로의 개선방향을 설명했습니다.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방안 추진내용과 경제협력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12차례에 걸쳐 진행된 남북 이산가족 상봉으로 모두 만천790여명이 가족을 찾았습니다.
상봉신청을 통해 생사가 확인된 이산가족은 모두 2만6천6백여명.
이달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