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코리아 인 월드
<中언론 `비관도 낙관도 금물`>
11월9일 개막한 제 5차 6자회담에 대해 지나친 비관도 낙관도 하지 말고 평상심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중국청년보가 9일 보도했습니다.
신문은 논평을 통해 `이번 6자회담에 대한 세계의 관심은 낮아졌지만 회담이 안고 있는 어려움은 조금도 줄어들지 않았다`면서 이렇게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5차 회담이 과거와 달리 당초 예정...
-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 개소 등
북한의 오늘-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 개소, 제1차 평양 가을철 국제상품전람회
북한생활건강-가정에서의 어린이 시력관찰
북한문화이야기-불소, 뿌리약초의 채취적기
-
6자회담 개막과 전망 분석
남북한과 미국,중국, 러시아, 일본 등이 참여하는 제 5차 6자회담이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공식 개막됐습니다.
분야별 전문가 그룹 구성을 통한 `북핵 문제 해결`이 이번 6자회담의 주요골자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와 중국,미국과 중국의 양자협의가 개막 직전까지 이뤄진 가운데 이날 오전 10시를 조금 넘긴 시간 개막식이 진행됐습니다.
중국 수석대표인...
-
남북 체육단일팀 합의, 의미와 전망은?
<김정행 대한체육회 부회장>
요즘 같은 때는 비가 한번 내리고 나면, 겨울이 훌쩍 다가옵니다.
그런데 마카오에서 날아온 소식이 우리들 마음을 훈훈하게 해줍니다.
남북한이 2006년 도하 아시안게임과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단일팀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고 합니다.
남북체육교류가 시작된 이후 42년 만에 이루어진 남북단일팀 구성 합의의 의미, 단일팀 ...
-
“개방과 보호, 위기의 농업 60년”
-
제5차 6자회담 9일 오전 개막
남북한을 비롯한 6개 참가국은 11월9일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9월 19일 채택한 공동성명의 이행방안을 놓고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갑니다.
6개국 대표단은 9일 개막식에 이어 의장국인 중국의 우다웨이 외교부 부부장의 진행으로 전체회의를 열어 이번 회담의 운영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우다웨이 부부장은 이번 회담을 5차 1단계회담으로 규정하고 사흘간 개최...
-
코리아 인 월드
<주요 외신, 회담 전망 엇갈려>
북한 핵 문제 해법 마련을 위한 제 5차 6자회담 개막을 하루 앞둔 11월8일 주요 외신들은 회담 개막 사실을 일제히 보도했지만 전망은 다소 엇갈렸습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후진타오 중국 국가 주석의 지난달 북한 방문 사실을 들어 회담의 진전 가능성을 주목했지만 월스트리트 저널은 3일이란 짧은 회기 동안 어떤 성과를 기대하...
-
“5차 6자회담서 결론 도출 어려워”
이봉조 통일부 차관은 11월9일부터 열리는 제5차 6자회담에서 뚜렷한 결론이 도출되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 차관은 8일 LG경제연구원 주최로 열린 LG경영인포럼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번 5차 6자회담의 각국 관계자들이 동시에 APEC 정상회의를 준비해야하는 상황이므로 회담기간이 그리 길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차관은 또 `이번 ...
-
통일부장관 `현대 금강산사업 정상화 돼야`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11월7일 현대그룹의 현정은 회장과 면담하고 금강산 관광 정상화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정동영 장관은 “남북협력기금 관련 내부보고서 유출을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했었다“면서 “하루 빨리 현대의 금강산 관광사업이 정상화되는 것이 국민의 걱정을 덜어주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현 회장은 `감사보고서는 내부용이라 부적절한 용어가 ...
-
코리아 인 월드
<우다웨이 `6자회담서 전문가그룹 구성 제의`>
우다웨이 외교부 부부장은 11월9일 열리는 제 5차 6자회담에서 전문가그룹 구성이 제의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회담의 중국측 수석대표이기도 한 우다웨이 부부장은 이날 베이징에서 일본 특파원단과 만나 이렇게 말하고 전문가그룹 구성과 관련해 `각국이 전문가 구성문제를 검토할 것`이라면서 `중국은 이미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