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개성공단에 중소기업 전용 아파트형 공장건설
개성공단에 중소기업을 위한 대규모 아파트형공장이 건설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개성공단 1단계 본단지 5만평 내에 부지면적 4천평, 연면적 7천100평 규모의 중소기업 전용 아파트형 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아파트형 공장은 약 40개사가 입주할 수 있는 연건평 6천평 규모의 공장동과 근로자 기숙사등 지원시설이 들어서는 천100평 규모의 관리동으로 ...
-
힐, “한반도 평화협정 논의”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차관보는 지난 6자회담에서 한미간에 한반도 평화협정에 대해 논의했고, 중국과도 협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힐 차관보는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 연설에서 이같이 말하고 북한과도 많은 대화를 나눴으며, 관련 당사국들이 참여 하는 적절한 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쪽으로 논의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은 6자회담...
-
남북 농업협력위 첫 회의 열려
남북농업협력위원회의 첫 회의가 8월18일과 19일 이틀동안 개성에서 출.퇴근 회담 형식으로 열립니다.
이번 농업협력위 1차회의는 지난 6월 제15차 장관급회담에서 남북이 동시에 제안하고 차관급을 위원장으로 구성하는데 합의해서 이뤄지는 것입니다.
통일부는 `남북 당국이 농업협력을 어떤 방향으로 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서로의 입장을 내놓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
쟁점&사실
올해가 을사늑약 100주년, 광복 60주년을 맞는 해라는 점에서, 대통령의 8.15 경축사에 어떤 메시지가 담길 것인가에 모든 관심이 집중됐었는데요, 노무현대통령의 이번 광복절 60주년 경축사는 ‘분열 극복을 통한 국민통합‘이라는 큰 기조 아래, 구성됐습니다.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8.15 경축사, 그 내용과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광복 60주년
남북농업협력위원회의 첫 회의가 8월18일,19일 이틀동안 개성에서 출.퇴근 회담 형식으로 열립니다.
이번 농업협력위 1차회의는 지난 6월 제15차 장관급회담에서 남북이 동시에 제안하고 차관급을 위원장으로 구성하는데 합의해서 이뤄지는 것입니다.
통일부는 `남북 당국이 농업협력을 어떤 방향으로 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서로의 입장을 내놓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
-
평천구역 직매점 일꾼들의 인민소비품 생산실적 등
-
노 대통령, 8.15민족대축전 북측대표단 접견&오찬
8.15 민족대축전에 참가한 북측 대표단이 8월17일 오전 노무현 대통령을 예방했습니다.
북측 대표단은 8월17일 오전 11시 15분경에 정동영 통일부 장관과 함께 청와대에 도착해서 권진호 청와대 국가안보보좌관과 환담을 나눈 뒤 접견실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만났습니다.
김기남 북측 단장은 이 자리에서 `이번 민족대축전 행사를 남측에서 성의 있게 준비해서 성...
-
8·15축전 통일 염원 담은 3박4일
8.15 민족 대축전이 통일의 염원을 담고 막을 내렸습니다.
8월16일 밤부터 8월17일 오전까지 북한 당국 대표단은 경주에서 3박 4일간의 일정을 차분히 정리했습니다.
북측 대표단의 경주 방문은 노무현 대통령 접견과 오찬이 잡히면서 예정보다 하루 앞당겨진 바쁜 일정이었습니다.
그러나 8.15 축전 마무리하면서 찾은 남북 대표단의 발걸음은 그 어느 때보...
-
미 국무부 힐 차관보, 한국과 북핵 긴밀협의
6자회담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차관보가 이달말로 예정된 4차 회담 재개를 앞두고 한국측과 전화를 통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숀 매코맥 국무부 대변인이 밝혔습니다.
매코맥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힐 차관보가 베이징에서 돌아온뒤 6자회담 당사국들과 접촉을 가졌느냐는 질문에 힐 대사는 전화로 한국, 일본측과 수시로 접촉을 계속해오고 있다고 ...
-
정책포커스 (186회)
<오갑원 통계청장> 우리는 광복 60년을 맞이했고, 광복 60년을 맞아, 60년의 세월을 회고하는 많은 기록들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가장 손쉽게 60년의 세월을 보여주었던 것은 통계가 아닌가 싶습니다.
통계는 국가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가 되고, 국가신인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광복 60년을 맞아 다양한 통계를 통해 대한민국을 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