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산 명품무기 'K-9 자주포' 인기…수출 탄력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국산 명품무기 'K-9 자주포' 인기…수출 탄력

등록일 : 2016.06.15

앵커>
우리군의 명품무기인 k-9 자주포의 해외수출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프랑스에서 열리고 있는 '유로사토리'에서 수출을 위한 다양한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신국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전 세계 70개국 1,600개 업체가 참가한 유럽 최대의 지상무기 전시회, 유로사토리.
한국관 규모는 2014년보다 3배 정도 확대돼 21개 업체가 참가했습니다.
국내 기술로 개발된 K-9 자주포가 위용을 자랑합니다.
해외 방산전시회에 K-9 자주포를 실물로 전시한 건 이번이 처음으로 수입 의사를 타진해 온 나라들이 상당수에 달합니다.
여기에 북유럽 국가를 비롯해 아시아, 아프리카 등 7개 나라와 구체적인 협상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k-9 개발업체는 이르면 2~3달 내에 100여 문을 아시아 국가에 수출하는 계약을 맺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계약이 성사되면 2001년 터키와 재작년 폴란드에 이어 세 번째 해외 수출입니다.
특히, 터키, 폴란드 등에서 입지를 굳힌 K-9자주포의 입소문이 인근 지역으로 번지면서 유럽 지역 전역에서 인지도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인터뷰>하홍 / 한화테크윈 전무
"폴란드 자주포 수출 성사를 베이스로 해서 유럽지역에 활발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고, K-9우수성 때문에 추가 수출 가능성이 높다고…"
K-9 자주포는 가장 큰 장점은 가격에 비해 뛰어난 성능입니다.
사거리가 40㎞에 달하고 15초에 3발씩 1분당 6발을 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강으로 불리는 독일산 자주포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지만 가격은 절반에도 못 미칩니다.
터키에 약 10억 달러 어치 수출됐고, 지난 2014년 말에는 폴란드와 수출 계약이 체결돼 유럽 시장으로 진출했습니다.
우리 군은 1999년 K-9을 전력화한 이후 서북도서와 전방 지역 등에 900여 문을 배치해 운용하고 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