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신남방정책 요충지 미얀마 군부 유혈사태 심화···정부 대응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신남방정책 요충지 미얀마 군부 유혈사태 심화···정부 대응 과제는?

등록일 : 2021.03.25

최대환 앵커>
미얀마 군경의 무차별 사격에 시위와 관련 없는 어린이들까지 잇달아 희생되는 등, 최근 미얀마 사태가 점점 더 심화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미얀마 사태 흐름과 우리 정부의 대응 과제를 살펴봅니다.

임보라 앵커>
조충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조충제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

최대환 앵커>
쿠데타를 규탄하는 시위대를 향한 미얀마 군경의 총탄과 폭력에 연일 안타까운 희생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선 지금까지의 주요 타임라인을 통해 미얀마 사태에 대한 개요부터 짚어주시죠.

임보라 앵커>
미얀마에서는 사망자와 부상자가 속출하는 쿠데타와 유혈사태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번 쿠데타의 배경은 무엇이며, 미리 예측이 어려웠는지 궁금합니다.

최대환 앵커>
미얀마인들은 1988년 '8888 항쟁'과 2007년 '샤프론 항쟁'을 거쳐 3번째 군부 저항 운동을 이어가는 만큼, 민주화를 위한 국제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UN 안보리 제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민주주의와 인권을 강조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경우, 미얀마 사태를 '쿠데타'로 규정하고 있는데요, 미국을 비롯한 오랫동안 미얀마와 교류해온 일본 등 주요국의 제재 움직임은 어떻습니까?

최대환 앵커>
미얀마는 '아시아의 마지막 신흥시장' 으로서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 사태로 인해 경제적 타격을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아시아 정상 가운데 가장 먼저 미얀마 당국의 대응을 규탄한 데 이어 정부 차원의 제재를 행동에 옮겼습니다.
한국 정부가 독자적으로 타국에 제재를 나선건 극히 이례적인 일이기도 한데요, 외교적 경제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는 미얀마와의 교역과 투자는 많지 않지만 ODA와 금융거래에 대한 제재가 이어진다면 한국의 대미얀마 개발협력 이라든지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의 비즈니스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대응 전략이 필요할까요?

임보라 앵커>
쿠데타에 맞선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 한국은 협력과 연대의 마음을 적극적으로 표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정부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조충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