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안전·공정 선거"···확진자·격리자 투표권 보장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안전·공정 선거"···확진자·격리자 투표권 보장

등록일 : 2021.03.25

최대환 앵커>
4.7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정부가 안전하고 공정한 선거를 강조한 담화문을 발표했습니다.

임보라 앵커>
모든 투표소의 방역과 소독을 철저히 하고, 확진자와 자가격리자의 투표권 행사도 최대한 보장하기로 했는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재·보궐선거 대국민 공동 담화문 발표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정부가 4.7 재보궐선거와 관련해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지난해 총선에 이어 코로나19 상황 속에 치러지는 선거인만큼, 유권자들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방역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입니다.

녹취> 권덕철 / 보건복지부 장관
"투표소에 오실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투표소 입장 전 발열 확인, 앞 사람과의 거리두기, 투표 전·후 철저한 손 위생관리 등 투표사무원의 안내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중앙선관위와 지자체 협조 아래 모든 투, 개표소는 방역과 소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확진자와 자가격리자의 투표권도 최대한 보장합니다.
확진자는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 등에서 거소투표가 가능하고, 거소투표 신청기간이 지난 뒤 확진 판정을 받았더라도 특별사전 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습니다.
자가격리자는 선거 당일 임시 외출이 허용되며, 일반인 투표 마감 후에 투표가 가능합니다.
투표소 입장 전 발열체크에서 고열 등 이상반응을 보이는 유권자는 따로 마련된 임시 기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본격 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정부는 선거운동 기간에도 대면 접촉은 최소화하고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등 방역에 유의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각종 불법 선거 운동에 대해선 철저히 단속해 엄정 조치한단 계획입니다.

녹취> 전해철 / 행정안전부 장관
"흑색선전, 금품수수, 사이버 공간에서의 가짜뉴스와 여론조작 등 일체의 불법행위에 대하여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조치할 것입니다."

공무원의 선거 중립을 강조하며 공직기강도 다잡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공무원이 선거에 관여하거나 선거 분위기에 편승해 업무 공백을 야기하지 않도록 감찰활동을 강화하고 위법사항에 대해선 책임을 묻겠단 방침입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공공, 민간 기업 등에 근로자의 투표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선거 당일이 평일인 점을 고려해 다음 달 2일부터 이틀간 사전투표가 진행된단 점도 강조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