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열린소통포럼 상설운영 한 달···성과와 향후 과제는?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열린소통포럼 상설운영 한 달···성과와 향후 과제는?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6.07

지난해 5월 대통령 선거 당시 큰 화제를 모았던 정책제안 창구 '광화문 1번가'가 국민 정책토론 플랫폼인 열린소통포럼으로 상설화 된지 이제 1달이 지났습니다.

한 달 동안 어떤 정책토론이 이뤄졌고 열린소통포럼의 과제와 운영 방향은 무엇인지 열린소통포럼 이용덕 담당 팀장과 함께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 대선 당시 온오프라인 정책제안 창구였던 광화문 1번가가 열린소통포럼으로 상설화가 이뤄진 배경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2. 열린소통포럼의 구체적인 역할과 목표는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3. 열린소통포럼을 향한 국민들의 관심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4. 지금까지 총 3번의 열린소통포럼이 개최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1회 포럼에서는 포럼 이후의 정책 변화와 추진현황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고요.
어떤 토론이 오갔나요?

5. 다음 포럼의 주제로는 국민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함께 고민해야하는지에 대한 토론이 이뤄졌다고요.
자세히 소개해 주시죠~

6. 제3회 포럼에서는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위기에 대해 전문가들이 모여 문제를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었나요?

7. 앞으로 열리게 될 열린소통포럼의 주제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고, 포럼에 참석하거나 발표자로 참가하고 싶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8. 토론 이후에는 토론 내용이 정책에 반영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고 또 추진 현황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9. 열린소통포럼이 문을 연지 한 달 만에 국민과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이뤄졌는데요.
그동안의 성과와 앞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10. 10월과 11월에는 정책컨퍼런스가 개최될 예정인데요.
이게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일반 시민도 참여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11. 이번 방송을 통해 정책 소통에 대해 더욱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질 것 같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정책 아이디어가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 제안을 하면 되는지, 또 문의사항이 있다면 어디로 연락하면 되는지 상세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12. 앞으로 열린소통포럼을 소통을 더욱 확대하고 소통의 질을 높이기 위해 어떤 활동 이어가실 계획인지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광화문 1번가에서 시작된 열린소통포럼을 통해 우리사회의 심도있는 소통과 토론이 일상화되고 더 나아가 숙의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실질적인 공론의 장으로 자리 잡길 기대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열린소통포럼 이용덕 담당 팀장과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