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엔 인권이사회 초대 이사국 선출
우리 나라가 유엔 인권이사회의 초대 이사국에 선출됐습니다.

유엔총회 산하기구로 위상이 높아진 이 기구의 초대 이사국이 됨에 따라 국제적인 인권 보호 노력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9일 유엔 총회장에서 열린 인권이사회 선거에서 한국은 전체 회원국의 2/3가 넘는 절대적 지지를 얻어 초대 이사국에 당선됐습니다.

이번 선거에서는 일본과 중국, 인도 등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각각 열세나라, 서구 7개국 등 모두 마흔일곱 나라가 선출됐습니다.

기존의 유엔 인권위원회를 대체하게 될 인권이사회는, UN 개혁의 일환으로 보다 강력한 인권기구를 세우기 위해 설립됐습니다.

따라서 유엔총회 산하기구로 위상이 높아지고 기능과 권한도 대폭 강화돼 명실상부한 국제 인권 보호의 보루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런 점에서 한국이 초대 이사국이 된 것은 인권 보호.증진을 위한 우리의 노력이 국제 사회로부터 평가를 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또 국가 이미지가 제고되고 국제사회의 인권보호 노력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부가적인 효과도 따릅니다.

인권이사회는 다음달 19일 제네바에서 첫 회의를 열고 공식활동에 들어 갑니다.

특히 모든 이사국들은 임기 중 최소한 한번은 인권실태에 대한 점검을 받고 심각한 인권침해를 저지를 경우 회원 자격이 박탈될 수 있어 인권 상황에 대한 유엔의 감시기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미국은 이 번 이사국 선거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인권이사회가 설립된 뒤 참여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