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앙일보 ‘기획단 전성시대’ 보도 관련 리포팅

KTV 국정와이드

중앙일보 ‘기획단 전성시대’ 보도 관련 리포팅

등록일 : 2006.05.10

달라진 정부의 조직운영 방식, 바로 팀제와 기획단으로 대표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일부 언론은 정권 코드 맞추기라는 비판을 서슴지 않고 있는데요.

팀제 도입과 기획단 운영의 이유 알아보습니다.

지난 2004년 8월 설립이후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선정한 50개의 규제개혁과제 중 현재 42개의 과제를 완료해 톡톡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 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탄력적인 조직 운영, 각 부처 실무자들이 한 곳에서 머리를 모을 수 있었던 조직형태가 빛을 발한 것입니다.

하지만 중앙일보는 기획단과 같은 테스크포스팀을 운영하는 것이 정권 코드 맞추기라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정부의 효율성을 무시해 행정력 낭비의 소지가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행정자치부는 기획단이나 팀제 형태의 조직운영은 정부의 행정력을 극대화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조직의 유연성과 기동성을 바탕으로 단기간 집중적인 업무 추진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새로운 행정수요가 있을 때 수요에 맞는 기획단이나 위원회를 운영하는 것이 급변하는 행정수요에 대처하고 정부의 행정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