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 통합논의 계획 없다
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2월 16일 오전에 재외공관장들을 상대로 한 강연에서 현 단계에선 남북한 통합논의를 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참여정부는 현 단계에서 남북한 통합논의를 할 의도도 계획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장관은 재외공관장들을 상대로 한 강연에서 이 같이 말하고 참여정부의 통일정책 범주 내에 낮은 단계의 연방제 등 남북 통합논의는 현 단계에서 들어있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장관은 평화적 통일공동체를 대망하고 있지만 현 단계에서는 그런 논의가 가능할 수 있는 평화정착이 중요하다면서 평화정착과 남북에 공동이익이 되는 공동번영을 선순환으로 돌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종석 장관은 지난 9.19 공동성명에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이란 문구를 삽입했고 북한과 동북아 평화 문제를 자유롭게 논의하고 있다면서 이제는 남북관계와 북핵 문제 등이 선순환 구조로 변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장관은 남북간 신뢰도가 지금 많이 올라갔지만 여전히 지연되거나 지켜지지 않는 것들이 많아 이런 것이 국민에게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면서 남북간 신뢰도를 좀 더 올리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한미관계에 대해 이 장관은 보수와 진보 양쪽의 주장이 우리 사회에 과대 대표돼 있다면서, 우리 사회가 해야 할 일은 균형을 추구해야하는 것이며 균형 잡는 사람이 사회의 중심이 돼야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