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지방재정 조기집행, 경기 활성화

정부가 내수경기의 활성화를 위해서, 내년 지방재정 13조원 가량을 상반기에 앞당겨 집행하기로 했습니다.

신속한 예산의 집행을 통해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일자리를 만들어낸다는 복안입니다.

정부가 올해 총 예산의 33% 수준이었던 상반기 지방재정 집행률을, 내년에는 40% 수준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이렇게 조기집행되는 13조원 가량의 예산을 경기부양 효과가 큰 사회간접자본에 집중투자해, 이 분야 예산을 9% 이상 늘리기로 했습니다.

이같은 내용의 '내수경기 활성화 특별대책'을 통해, 정부는 4가지의 중점과제를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재정지출 확대와 신속한 예산집행, 지방중소기업 지원과 새로운 사업발굴이 그 내용입니다.

먼저 재정지출의 확대 측면에선, 지방 사회간접자본 확충과 일자리 창출 등에 내년 예산이 집중 편성됩니다.

또한 신속한 유동성 공급을 위해 그 동안 원도급 업체를 거쳐 지불되던 하도급 대금의 직불제도를 활성화하고, 신용카드로 결제하던 예산도 현금영수증 카드를 사용해, 자금이 보다 빠르게 공급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지방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도 강화돼, 토지공사가 건설업체로부터 매입하는 부동산에 대해 재산세 50%를 감면함으로써 건설 부문의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밖에도, 내년부터 절감된 예산의 5%를 지자체 청년 인턴제에 투입해 고용침체를 해결하는 한편, 저탄소 녹색성장 산업의 적극적인 활성화를 통해 내수경기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