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힐 차관보, 비핵화되면 `외교도 진전`

KTV 국정와이드

힐 차관보, 비핵화되면 `외교도 진전`

등록일 : 2007.12.03

6자회담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차관보가 3일 평양에 도착했습니다.

힐 차관보는 비핵화가 되면 북미 외교에도 진전이 있을 것이라며 이번 방북에 강한 의지와 기대감을 내비쳤습니다.

이경미 기자>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차관보가 3일 평양에 도착했습니다.

지난 6월 첫 방북 이후 5개월 만입니다.

힐 차관보는 순안공항에 내리자마자 기자들은 만나 비핵화 과정이 이뤄지면 외교관계에 전이 있을 것이라며 북한의 비핵화 작업에 강한 기대감을 내비쳤습니다.

힐 차관보는 당장 영변의 핵 시설을 둘러보며 불능화 작업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6자회담 북측 수석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부상을 만나 핵 프로그램 신고 문제를 집중 조율할 예정입니다.

힐 차관보의 방북 기간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과연 군부 인사들과 회동할 수 있을지 여부입니다.

힐 차관보는 김계관 부상이 북한 군부 인사들과의 만남을 주선해 줄 경우 기꺼이 만날 의향이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비핵화에 반대하는 군부를 직접 만나 설득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친 것입니다.

이번 북미간의 협의가 순조로울 경우 중국측 제안대로 오는 6일부터 사흘 동안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이 열려 북한의 신고 내용이 검토될 전망입니다.

한편 백종천 청와대 안보실장도 3일 미국 방문길에 올랐습니다.

백 실장은 방미기간 동안 협상 파트너인 스티븐 해들리 국가안보보좌관 등 미국 고위 당국자들을 잇따라 만나 북한 핵 폐기와 한반도 평화구축 문제 등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