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1인당 국민소득 2만달러 `눈앞`
올해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이 사상 처음으로 2만달러를 넘어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제 성장세가 확대되는 가운데, 해외에서 벌이들이는 돈이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서정표 기자>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국민 실질 소득과 체감경기도 그 만큼 좋아졌습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07년 3분기 국민소득`에 따르면 국민경제의 실질 구매력을 나타내는 실질 GNI, 즉 국민총소득이 전분기보다 1.7%,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3분기 실질 GDP, 즉 국내총생산은 전분기보다 1.3%, 지난해보다 5.2% 성장했습니다.

이처럼 실질 국민소득 성장률이 실질 국민총생산 성장률을 앞선 것은 최근 5년 새 처음입니다.

이는 3분기 들어 국민 실질 소득이 외형적인 성장을 뛰어넘으면서, 실제 국민들의 체감경기도 좋아졌다는 것을 확인해주는 지표상의 근거가 됩니다.

소득이 생산 성장률보다 빠른 속도로 증가한 데는 해외 펀드 투자 붐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실제로 해외 펀드를 통해 벌어들인 주식 배당과 채권 이자가 전분기보다 배 가량 급증했습니다.

이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한은은 올해 사상 처음으로 1인당 국민소득이 2만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당초 예상보다 1~2년 앞당겨진 결과입니다.

한편 국내총생산의 성장을 분야별로 살펴보면,반도체와 컴퓨터 기기 등 전기 전자를 중으로 제조업이 전분기보다 2.7% 성장한 데다, 서비스업 역시 금융보험업이 높은 성장세 보이면서 전분기보다 1.8% 성장했습니다.

민간소비도 의료와 보험, 오락문화서비스 등 서비스 지출이 늘면서 전분기의 0.8%보다 높은 1.2%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반면, 설비투자와 건설투자는 계속해서 부진을 보이며 전분기 대비 각각 6.3%와 0.5%의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올해 1인당 국민소득이 사상 처음으로 2만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수출과 활발한 민간소비가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