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장례미사 엄수···김정은 위원장, 조의문 보내와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장례미사 엄수···김정은 위원장, 조의문 보내와

등록일 : 2019.10.31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어머니 강한옥 여사의 발인이 오늘 진행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안장식에서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보내준 국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조의문을 보내 문 대통령을 위로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문 대통령 모친 강한옥 여사 장례미사
(장소: 오늘 오전, 부산 남천성당)

문재인 대통령의 어머니 강한옥 여사의 장례미사가 부산 남천성당에서 엄수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두 손을 모으고 모친의 영원한 안식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고인은 문 대통령의 부친이 안장된 경남 양산 하늘공원에 잠들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안장식에서 어머님은 이산과 피난 이후 파란만장했던 삶을 마치고 영원한 안식을 얻으셨다고 말했습니다.
이제 아버지도 다시 만나시고 못 가시던 고향에도 다시 가시고 외할아버님·외할머님, 6남매 형제자매들도 다시 만나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어머님과 가족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해주신 국민께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강한옥 여사의 별세에 문 대통령 앞으로 조의문을 보내왔습니다.
조의문은 어제 오후 판문점을 통해 전달받았으며 밤 늦은 시각에 빈소가 차려진 남천성당에서 문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됐습니다.

녹취> 고민정 / 청와대 대변인
"김 위원장은 조의문에서 고 강한옥 여사 별세에 대해 깊은 추모와 애도의 뜻을 나타내고, 문 대통령께 위로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소통한 것은 지난 6월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 접촉 이후 4개월 만입니다.
남북 대화가 꽉 막혀 있는 상황에서 남북 관계가 개선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도 메시지를 보내 애도의 뜻을 전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고인의 별세 소식에 안타까움을 전하고 모범적 신앙과 그간 베풀어온 극진한 선행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영상편집: 양세형)
이어 문 대통령과 국민들 그리고 장례를 엄수하기 위해 모인 모든 이들에게 위로와 영원한 평안의 서약으로 사도적 축복을 내린다고 전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