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K-방역 국제표준화···추진 방향과 중요성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K-방역 국제표준화···추진 방향과 중요성은?

등록일 : 2020.05.13

최대환 앵커>
석 달 만에 400만 원에서 2800억 원 관세청도 처음 본다는 급증세 한국산 진단키트는 세계의 코로나19 방역을 선도하는 수출물품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빠르고 정확한 키트 개발과 역학조사 선별적 검사와 격리 투명한 정보 공개 새로운 전염병에 대응하는 한국의 시스템 이를 우리는 K-방역 이라고 부르는데요.
끊임없이 재확산되는 코로나19의 특성 당장, 정비된 시스템과 축적된 경험이 유일한 대응 방법인 만큼 K-방역 작동에 대한 국제적 관심도 폭발적입니다.
세계를 주도하는 키워드 플랫폼과 시스템 K-방역의 국제표준화는 어떤 의미고 우리는 왜 주목해야만 하는 걸까요?

최대환 앵커>
김성수 시사평론가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김성수 / 시사평론가)

최대환 앵커>
K-방역, 다시 시험대에 올랐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전파가 한국 방역 능력을 다시 시험한다는 얘기인데요.
사실 이것은 외부의 시선으로 본 이야기고 우리 입장에서는 일분 일초가 바쁜 상황이지 않습니까.
이제까지 쌓아온 정부의 역량과 시민의 노력을 다해야 할 타이밍인 거겠죠?

최대환 앵커>
한편 K-방역은 사실 우리의 코로나19 방역 시스템과 방역을 위한 아이디어를 총체적으로 이르는 말인 건데요.
자가격리 앱 자동차 이동형 선별진료소 이동형 선별진료소까지 사실상 지적재산으로서 가치가 있는 것이지 않습니까?

최대환 앵커>
관련해서 K-방역 국제표준화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또 국제표준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요?

최대환 앵커>
“K-방역품목의 지난 4월 보건산업 수출량은 전 달 보다 무려 20.2% 증가한 수치였습니다. 특히 진단키트가 폭발적인 수출량을 보였는데요, 이처럼 국제적인 수요만 보더라도 K-방역 시스템의 중요성을 알 수 있죠?

최대환 앵커>
미국을 대상으로 마스크 지원 또한 이뤄졌는데요.
코로나19 방역과 관한 국제 공조 놓치지 말아야 할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한편 보건복지부는 상반기 적극 행정 사례로 코로나19 방역을 선정하기도 했는데요.
이를 추진한 공무원에게 포상을 제공합니다.
K-방역은 행정 서비스의 패러다임을 바꾸려는 공무원들의 노력도 중요한 부분이겠죠.

최대환 앵커>
과제도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 질병관리본부의 역할이나 감염병 연구 같은 부분도 보완해나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최대환 앵커>
K-방역, 당장 눈 앞에 놓인 과제도, 또 앞으로 해결해나가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그러나 사실상 세계에서 유일한 방역 모델으로서 역할도 계속 주목해봐야 할 것 같은데요.

관련해서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