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5명 중 1명 감염경로 불명···코로나19 확산 현황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5명 중 1명 감염경로 불명···코로나19 확산 현황은?

등록일 : 2020.09.01

최대환 앵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그 추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고려대 환경의학연구소 박기수 교수와 관련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박기수 / 고려대 환경의학연구소 교수)

최대환 앵커>
코로나19가 전국 곳곳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언제 어디서 감염됐는지 불분명한 환자 비율도 여전히 20%를 넘고 있습니다.
추가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인데요, 지금까지의 확진자 숫자와 추이부터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주말을 지나며 확진자수가 2-300명으로 약간 줄어들었습니다만 방역당국은 아직 긍정적 신호로 보기 이르다는 판단입니다.
어느 정도 숫자가 감소되고 기간이 지속되어야 조금이라도 안심할 수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주요 감염 사례를 보면 여전히 종교시설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된 첫날인 30일에도 서울 일부 교회에서는 현장 예배를 강행했다고 하는데요, 비대면 예배만 가능한 거죠?
경각심을 위한 당부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이러한 가운데 수도권의 중환자 병상이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환자 병상 확보를 위해 상급종합병원과 계속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현재 어떤 상황인가요?

최대환 앵커>
한편 정부가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기여한 의료기관의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1천억 원 가량을 지원합니다.
기준과 규모가 어떻게 되는지, 또 앞으로의 의료기관 협조에 있어 기대효과는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최대환 앵커>
한편 확진자 밀접 접촉자나 해외 입국자는 14일 간의 자가격리 후에 받는 PCR 검사가 코로나19 전파를 막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렇다면 바이러스 잠복기가 15일 이상이 될 수도 있다는 의미인가요?

최대환 앵커>
어제 홍남기 부총리가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내년 초반부터는 성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백신이나 치료제 개발 진행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나요?

최대환 앵커>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하면서 누가 감염자인지 알 수 없게 된 상황입니다.
방역 및 거리두기 지침, 다시한번 강조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고려대 환경의학연구소 박기수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