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2일부터 특고·프리랜서 고용안정지원금 신규 신청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22일부터 특고·프리랜서 고용안정지원금 신규 신청

등록일 : 2021.01.14

김용민 앵커>
정부가 1,2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을 받은 특수고용직 종사자와 프리랜서에게 3차 지원금을 지급한 데 이어 1,2차 수급자가 아닌 5만 명을 대상으로 22일부터 접수를 시작합니다.
자세한 내용, 이리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리나 기자>
제3차 고용안정지원금의 신규수급자 5만 명에 대한 신청 접수가 오는 22일부터 시작됩니다.
내일(15)까지 지급이 마무리되는 1, 2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수혜자에 이어 그동안 지원받지 않은 특수형태 근로자와 프리랜서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지난해 10월과 11월 사이 일을 해 50만 원 이상의 소득이 발생한 특고, 프리랜서가 대상으로 해당 기간에 고용보험에 가입된 경우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 2019년 한 해 소득이 5천 만원 이하이고 지난해 12월 또는 올해 1월 소득이 비교 대상 기간의 소득에 비해 25% 이상 감소한 경우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들 요건을 충족하는 신청자는 100만 원을 지원받습니다.
모든 심사를 완료한 뒤인 다음 달 말쯤 일괄 지급될 예정입니다.

(신청기간: 1월 22일 9시~2월 1일 18시까지 covid19.ei.go.kr에서 신청)

신청은 오는 22일 오전 9시부터 다음 달 1일 오후 6시까지 신청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컴퓨터 이용이 어려울 경우 28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신분증과 통장사본 등 증빙서류를 가지고 고용복지플러스 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지원금은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수당과는 같은 달 동시에 받을 수는 없으며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과 중복으로 지급되지 않습니다.
기존의 긴급지원 프로그램에서 제외됐던 방문·돌봄서비스 노동자 9만 명에게는 생계지원금 50만 원을 지원합니다.
지원대상은 재가요양서비스와 장애인활동지원 등 7가지의 방문,재가 돌봄서비스 종사자와 방과후 학교 종사자입니다.
다만 현재 지원대상 업무를 하고 있고, 지난해 월 60시간 이상, 일을 한 달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
코로나19로 학교수업 축소로 인해 근무하지 못한 방과후 강사의 경우 학교장 직인이 찍힌 계약사실 확인서로 재직요건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또 지원자 모두 2019년 연 소득이 1천만 원 이하여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신청은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신청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고, 정부는 심사를 거쳐 다음 달 말 지급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또 한시지원금은 3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과는 중복으로 받을 수 없고 모두 신청했을 경우 고용안정지원금을 우선 지급합니다.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