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우울' 5배 급증···전 국민 심리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코로나우울' 5배 급증···전 국민 심리지원

등록일 : 2021.02.08

유용화 앵커>
코로나19 장기화로 심리적 어려움이 커지면서,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신경은 앵커>
정부는 '핫 라인과 국가정신건강포털'을 통해 전 국민 대상 '코로나 우울 예방 활동'을 강화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하루종일 써야 하는 마스크, 위축된 인간관계로 심리적 우울감, 이른바 '코로나 우울'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국민정신건강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울 위험군은 2018년 3.8%에서 지난해 22.1%로 5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자살을 생각한 비율도 4.7%에서 13.7%로 늘었습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백신과 치료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많은 분들이 경제적·정신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십니다."

방역당국이 코로나 우울 예방을 위해 강화된 심리지원을 시행합니다.
먼저 심리상담 핫라인 1577-0199를 통해 전국민 대상 심리지원을 확대하고 국가정신건강포털을 운영해 믿을 수 있는 정신건강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확진자나 격리자, 코로나 대응인력 등 마음건강이 쉽게 나빠질 수 있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선제적 심리지원을 강화합니다.

심리지원 강화계획
학생·청소년, 위클래스와 '1388' 심리상담
근로자·구직자, 직업트라우마센터 맞춤형상담

학생이나 청소년에게는 학교의 위클래스나 1388 청소년상담전화를 통해 특화된 심리상담도 제공합니다.
또 직업트라우마센터, 고용센터를 확대해 근로자와 실업자·구직자에 대한 맞춤형 상담도 강화합니다.
심리상담결과 지속적 관리가 필요한 고위험군은 전문가 심층 상담 등 필요한 심리지원을 제공하고 치료비 지원 등 복지서비스와도 연계할 방침입니다.
지난해 1대 뿐이었던 안심버스는 올해 13대까지 확대해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리지원도 펼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또 17개 시도에 재난심리회복지원단을 운영하고 권역별 트라우마센터도 올해 총 5곳으로 확충할 계획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5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