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예진표 작성' 꼼꼼히···접종 후 '최소 15분' 관찰

회차 : 802회 방송일 : 2021.02.26 재생시간 : 02:32

김용민 앵커>
백신 접종 전, 후로 챙겨야 할 것도 많습니다.
접종 전엔 예진표를 꼼꼼히 작성하고, 접종 후 최소 15분은 접종기관에서 이상 반응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접종 장소에 도착하면 먼저, 체온측정 후 대기실에서 예진표를 작성합니다.
코로나19 감염 진단을 받은 적이 있는지, 중증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적이 있는지 등을 표시하며, 이는 접종 전 의료진과 상담할 때 필수 자료가 됩니다.
상담이 끝나면 접종실로 옮겨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합니다.
접종부위에 통증이나 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관찰실에서 최소 15분 정도 이상 반응 여부를 관찰해야 합니다.
특히, 알레르기 증상인 아나필락시스는 피부 가려움, 발진, 호흡곤란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며, 과거 예방접종 후 이런 증상을 보였다면, 최소 30분은 의료기관에 머물러 증상 유무를 살펴야 합니다.

녹취>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모든 접종 완료자는 예방접종 후에 15분 내지 30분은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 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이상은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방접종 후에는 가급적 바로 집으로 귀가하고 무리한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9도 이상 고열이나 두드러기, 발진 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 일상생활이 어렵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접종 후 이상 반응이 발생한 경우, 접종한 의료기관이나 지역 보건소, 예방접종 도우미 온라인 누리집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상 반응에 따른 국가 보상은 역학조사를 통해 백신과의 인과성을 조사한 뒤 예방접종 피해 보상 전문위원회를 거쳐 결정됩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는 모두 두 차례 접종을 마쳐야 하기 때문에 1, 2차 예방접종 간격은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1차 접종이 끝나면 2차 접종 날짜를 표기한 '확인서'가 발급됩니다.
두 차례 백신 접종을 모두 마치면 정부24와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에서 '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향후, 증명서 위, 변조 방지를 위해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증명서도 도입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예방접종에 대한 문의사항은 국번 없이 1339번으로 전화하거나 예방접종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