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산 2층 전기버스 운행···서울~인천 달린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국산 2층 전기버스 운행···서울~인천 달린다

등록일 : 2021.04.22

최대환 앵커>
국내 기술로 만든 첫 2층 전기버스가 오는 26일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임보라 앵커>
인천 송도와 서울 삼성역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을 시작으로 올해 말 40대까지 확대 운행할 예정인데요.
문기혁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문기혁 기자>
국내 기술로 만든 최초의 2층 전기버스입니다.
경유를 사용하는 기존 2층 버스의 대기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국가 연구개발 과제로 60억 원을 투자해 민관이 함께 완성했습니다.

인터뷰> 홍정기 / 환경부 차관
"광역버스가 주로 경유차로 많이 운행이 되는데, 이번에 2층 버스를 전기차로 만듦으로 인해서 미세먼지가 전혀 배출이 안 되고,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환경 개선도 하고, 우리가 탄소중립도 앞당길 수 있는..."

이번에 개발된 2층 전기버스는 384킬로와트시의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해 한 번 충전하면 최대 447km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갈 수 있는 셈입니다.
또, 전방충돌방지보조장치와 차선이탈방지경고장치, 차량자세제어장치 등 안전장치도 갖췄습니다.
휴대전화 등을 충전할 수 있도록 좌석 아래에는 USB 충전 단자도 마련돼 있습니다.
2층 버스로, 일반 버스보다 더 많은 승객들이 탈 수 있단 것도 장점입니다.

문기혁 기자 gyugi@korea.kr
“2층으로 된 이 전기버스는 최대 70명까지 탑승할 수 있습니다. 44인승 일반 버스보다 최대 26명이나 더 탑승할 수 있는 겁니다.”

또, 휠체어를 타고도 불편 없이 탑승할 수 있도록 저상버스로 제작됐으며, 1층에 접이식 좌석 3개를 배치해 휠체어 2대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도 확보했습니다.
2층 전기버스는 오는 26일부터 인천 송도와 서울 삼성역을 달리는 광역버스 노선에 2대 투입됩니다.
이 노선을 시작으로 올해 말 40대까지 확대 운행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친환경 버스 확대를 위해 지자체와 함께 광역버스업체에 2층 전기버스 구입비용을 지원합니다.
구입비용 약 8억 원 중 최대 6억 원을 분담합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오희현)
정부는 앞으로 국민이 많이 이용하는 광역버스노선 등에 전기·수소차 보급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