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런던서 한미 외교장관회담···'美 대북정책' 공유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런던서 한미 외교장관회담···'美 대북정책' 공유

등록일 : 2021.05.04

임보라 앵커>
한미 외교장관회담이 우리시간으로 어제 저녁 영국 런던에서 열렸습니다.
두 장관은 오는 21일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 성공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결과를 공유했는데요, 채효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채효진 기자>
한미 외교장관회담
(장소: 어제 저녁, 영국 런던)

G7 외교, 개발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영국 런던을 방문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을 만났습니다.
한미 외교장관이 대면 회담한 건 지난 3월 블링컨 장관의 우리나라 방문 이후 47일만입니다.
두 장관은 오는 21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특히 블링컨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을 고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한 초기이자 코로나19 상황에서 대면으로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건 그 자체로 미국이 한미동맹을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한미동맹이 포괄적인 관계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언급했습니다.
한편 블링컨 장관은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정 장관은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검토 결과가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방향으로 결정된 것을 환영했습니다.
두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계속해서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 신남방정책과 미국의 인도-태평양 지역 구상 간 연계협력, 코로나19 백신분야 협력, 기후변화, 민주주의 등 국제 현안 해결을 위한 한미 간 협력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회담 직후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두 장관은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한미일 3국 협력 등 공동의 안보 목표를 옹호하고 진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한미동맹이 인도, 태평양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보, 번영의 핵심축임을 재확인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제공: 외교부 / 영상편집: 김종석)
한편 내일(5일) 한미일,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열릴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