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상수지 11개월째 흑자···"일자리창출 총력"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경상수지 11개월째 흑자···"일자리창출 총력"

등록일 : 2021.05.07

김용민 앵커>
수출이 늘고 국제 운임도 오르면서 경상수지가 11개월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수출과 내수가 발맞춰 회복되기 위해선 고용 여건이 뒷받침돼야 하는 만큼, 정부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한국은행이 국제수지 잠정 통계를 발표했습니다.
3월 경상수지는 78억2천만 달러 흑자로, 지난해 5월 이후 11개월 연속 흑자를 보였습니다.
특히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했을 때 18억8천만 달러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는 수출이 늘고 국제운임이 오른 영향으로, 상품수지 흑자 규모는 지난해 3월 69억6천만 달러에서 79억2천만 달러로 늘었습니다.
또 서비스수지의 적자규모는 지난해 같은 달 16억5천만 달러에서 9억 달러로 축소됐습니다.
이는 운송 수지 개선의 영향으로 세부적으론 3월 선박 컨테이너 운임 지수가 1년 전보다 200% 가깝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16차 혁신성장전략 점검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이억원 기재부1차관 주재로 열린 혁신성장 전략 점검회의에서도 최근 수출입동향과 고용상황이 집중 논의됐습니다.
정부는 지난달 수출이 6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는 등 10년 만에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며, 반도체와 자동차 등 주력산업과 바이오 헬스, 이차전지 등 신산업 분야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여전히 수출 여건의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만큼 모니터링 강화와 다각적인 정책 지원을 실시한단 방침입니다.
그러면서 수출과 내수가 발맞춰 회복되려면 고용여건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3월 고용지표가 플러스로 전환된 것은 고무적이지만 고용 회복세를 공고히 하기 위해선 아직 할 일이 많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이억원 / 기획재정부 1차관
“고용은 경기후행성으로 인해 다른 부문에 비해 회복이 더디지만 민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표인 만큼 최근의 개선 흐름이 더욱 가속화되도록 고용시장의 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정착과 특수고용직 대상 고용보험을 차질없이 도입하는 등 고용 안전망을 확대합니다.
아울러 근본적으로는 민간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규제 개혁과 신산업 육성,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 등 기업의 일자리 창출 기반을 계속 확충해 나간단 계획입니다.
(영상제공: 기획재정부 / 영상편집: 장현주)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