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첫 스페인의회 연설···"공동번영의 미래 열어갈 것"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첫 스페인의회 연설···"공동번영의 미래 열어갈 것"

등록일 : 2021.06.17

박성욱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스페인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스페인 상원에서 연설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공동 번영의 미래를 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스페인 상·하원 합동연설
(장소: 어제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상원)

문재인 대통령이 스페인 상원을 찾아 연설했습니다.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입니다.
문 대통령은 스페인은 연결 국가를 추구하고 한국은 교량 국가를 꿈꾼다면서 양국이 놀라울 정도로 닮았다고 말했습니다.
가장 닮은 점으로는 민주주의 정신과 실천을 꼽았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양국 국민들은 20세기 내전과 권위주의를 극복하고 반세기의 짧은 시간에 민주화를 이뤄냈으며 세계에서 완전한 민주주의 국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코로나를 극복하고 있다는 사실에 깊은 동질감과 자부심을 느낀다고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했다는 소식을 언급했습니다.
더 강화된 협력을 통해 세계의 공동 번영을 만들어 낼 것이라며 그린, 디지털 분야를 주목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핵심인 그린·디지털 분야를 중심으로 경제협력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것입니다."

또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이 상호 방문의 해를 연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K-팝과 한국 영화를 즐기는 스페인 국민들도 늘고 있다며, 양국 국민들의 우정과 신뢰가 더욱 깊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스페인 상원 도서관 방문
(장소: 어제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연설을 마친 문 대통령은 필라르 요프 상원의장, 메리첼 바텟 라마냐 하원의장과 함께 스페인 상원 도서관을 방문했습니다.
특히 상원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조선왕국전도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조선왕국전도는 1730년대 대한민국 한반도의 지도로서 서양인이 만든 조선지도 중 현존하는 것으로는 가장 오래된 지도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우산도, 즉 독도와 울릉도가 모두 조선의 영토임을 명확하게 표시하고 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독도가 이 시기부터 한국의 영토임을 보여주는 소중한 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마드리드 공동취재단 / 영상편집: 오희현)

지도를 꼼꼼히 살펴본 문 대통령은 아주 소중한 자료를 보여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74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