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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V 국민방송

폐배터리 나올 때 됐는데···재활용 해야지? [S&News]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폐배터리 나올 때 됐는데···재활용 해야지? [S&News]

등록일 : 2021.07.13

김용민 기자>
#폐배터리 재활용
전기차에 이것 없으면 움직일 수 없습니다.
무엇일까요?
배터리죠.
지난해까지 우리나라에 보급된 전기차는 13만 5천대.
내년까지 35만 대, 2025년에는 113만 대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폐배터리입니다.
배터리 한 개 수명을 7~10년 정도로 잡으면, 2011년에 전기차가 처음 보급됐으니깐 슬슬 나올 때가 됐죠?
그래서 정부가 법을 개정해 전기차 폐배터리를 수거해 민간에 공급하는 거점수거센터를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관련법은 지난 6일부터 시행됐는데요.
거점수거센터는 경기도 시흥, 충남 홍성, 전북 정읍 대구 달서 등 4곳입니다.
앞으로 모든 전기차 폐배터리는 이곳을 거쳐 남은 용량이나 수명 등이 측정된 다음, 민간에 다시 매각됩니다.
폐배터리 재활용도 하나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사실 전기차에서 원가의 40% 정도는 배터리라고 합니다.
결국 이 분야에서 얼마나 가격 경쟁력을 갖추느냐가 기업들의 이익에 직결되겠죠?
최근 나주 혁신 산단에서는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시험평가, 사업화센터의 착공식이 열렸는데요.
1MWh급 재사용 배터리 성능 평가와 안전 시험 등이 진행됩니다.
탄소중립, 에너지 선순환 체계에 반드시 필요한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재활용도 미래산업입니다!!

#종량제폐기물 직매립 금지
여러분 난지도 기억하세요?
80년대 서울의 쓰레기가 다 이곳으로 모였죠.
처음엔 45m까지만 매립할 계획이다고 하는데, 새로운 매립지 구하기도 어렵고 해서 쌓고 쌓고보니 95m.
쓰레기 산이 만들어진거죠.
하지만 지금 이곳은 시민들의 사랑받는 쉼터, 공원으로 완전히 탈바꿈했습니다.
상전벽해가 따로 없죠.
제가 난지도 이야기를 꺼낸 이유, 바로 쓰레기 매립때문입니다.
앞으로 이같은 쓰레기 직매입이 사라집니다.
반드시 선별해서 재활용하거나 소각한 이후에 소각재만을 매립하도록 정부가 시행규칙을 확정 공포했습니다.
그동안 종량제 봉투 일반 쓰레기는 그냥 매립되거나 소각됐는데요.
이번 시행규칙으로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3곳은 2026년부터, 수도권 이외 지역은 2030년부터 직매립이 금지됩니다.
이렇게 되면 소각재만 매립할 수 있기 때문에 수도권 매립지 포화시기도 조금 늦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직매립금지 시기가 딱 정해졌으니, 그 이전에 폐기물 처리시설이 만들어져야 겠습니다.
아 그리고 중요한 포인트 한 가지!
쓰레기 직매립이 금지됐다고 쓰레기 배출량이 줄어드는 건 아니죠.
이왕이면 쓰레기를 만들지 않도록 우리 다같이 노력해 보는 건 어떨까요?

#청각장애인 수어통역
코로나19로 우리 사회는 많은 변화를 겪었는데요.
당연하지 않았던 게 당연해진 일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마스크가 그렇고요.
비대면 회의가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건 어떠세요?
수어통역.
매일 진행되는 브리핑에 이제 수어 통역은 필수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도 수어통역은 진행됐지만, 지금처럼 브리퍼와 함께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방송사 수어통역을 통한 경우가 많았죠.
지금은 수어통역 없는 브리핑 상상하기 어려운데요.
지난 6일부터 코로나 심리 상담에 수어통역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청각, 언어 장애인을 대상으로 비대면 심리지원 서비스가 진행되는 겁니다.
상담이 필요하면요.
국가 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이나 이메일, 또는 수어통역센터를 통해 신청하면되고, 비용은 무료입니다.
평일 9시에서 오후 5시까지 상담받을 수 있고요, 줌을 통한 비대면 또는 국가트라우마센터 방문 상담도 가능합니다.
또 감염병 스트레스 마음돌봄 수어영상도 국가트라우마센터 누리집과 카카오톡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우울에 장애, 비장애인이 따로 없죠.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이번 서비스를 통해 청각, 언어장애인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을 이겨내고, 지친 마음을 돌볼 수 있기를 저도 응원합니다!!

지금까지 S&News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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