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0억 이상 지식공유사업 신설···비원조국까지 협력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10억 이상 지식공유사업 신설···비원조국까지 협력

등록일 : 2021.09.27

김용민 앵커>
지식공유사업의 고도화 계획이 발표됐습니다.
사업 규모는 10억 원까지 늘리고, 협력 대상을 비원조 국가까지 넓히는 등 한국의 소프트 파워가 더욱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경호 기자>
지난 2004년부터 현재까지 90개 나라와 1천4백여 개 주제로 경제 개발 자문을 해온 지식공유사업, KSP.
KSP는 협력국의 법과 제도를 개선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에 교두보 역할을 해왔습니다.

제224차 대외경제장관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정부는 오늘(27일)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더욱 확대하기 위한 KSP 고도화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먼저, 사업 기간 최대 3년, 사업 규모 10억 원 이상인 'KSP Plus 사업'을 신설합니다.
현재 KSP 사업은 1년간 3~4억 원 규모로 추진되는데, 앞으로는 최장 3년 동안 법·제도 정비부터 인프라 구축까지 체계적인 자문을 제공합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KSP Plus를 신설해 협력국의 초기 마스터 플랜부터 구체적 사업계획 작성까지 제공하고 우리 기업 수주 등 후속프로젝트와의 연계도 보다 강화하고자 합니다."

또, KSP 협력 범위를 저소득 국가에서 일반 국가까지 넓히기로 했습니다.
공적개발원조(ODA)를 받지 않는 국가와의 협력 비중을 현재 15% 내외에서 30%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협력국의 긴급한 자문 요청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국 긴급요청사업'을 확대합니다.
지금까지는 사업 계획을 미리 조율해왔지만, 앞으로는 먼저 사업을 추진한 뒤 사후 보고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 겁니다.
아울러 인적 자원의 참여도 확대합니다.
개발협력 분야 전공 학생이 KSP에 참여하는 인턴십을 신설해 전문가를 양성하고, 관계부처뿐만 아니라, 수출입은행, KOTRA 등 공공기관과 민간기업까지 인재 풀을 확대합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정상외교에서 발굴된 중소기업, 스타트업 분야 과제에 대한 후속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먼저, 스타트업이 신남방 지역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한·아세안 연대를 강화하고 현지 거점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또, 신남방 6개 공동펀드에 약 730억 원의 모태펀드를 출자해 결성된 6천850억 원 규모의 펀드도 적극 활용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정부는 유럽과 중동, 아시아 등에서 개최되는 엑스포와 박람회 등을 활용해 브랜드K 론칭 행사도 적극 펼치기로 했습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