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유럽 순방 출국···'G20·COP26 참석'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문 대통령, 유럽 순방 출국···'G20·COP26 참석'

등록일 : 2021.10.29

박성욱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와 COP26 참석, 헝가리 국빈 방문을 위해 7박 9일간의 유럽 순방길에 올랐습니다.

신경은 앵커>
이번 순방에서는 '프란치스코 교황, 주요국 정상과의 만남'도 예상됩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27일) 오전 7박 9일 일정으로 유럽 순방길에 올랐습니다.
먼저 문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29일 오전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과 각각 면담할 예정입니다.

녹취> 박경미 / 청와대 대변인
"보편적 인류애를 실천해 온 세계 종교계 지도자와 한반도 평화 증진과 코로나, 기후변화, 빈곤·기아 등 글로벌 현안 해결을 위한 지혜를 나누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오는 30일부터 이틀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이번 정상회의는 코로나 이후 첫 대면 회의로 '사람, 환경, 번영' 세 가지 대주제로 진행됩니다.
문 대통령은 다음 달 1일 영국 글래스고로 이동해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COP26에 참석합니다.
100개국 이상의 국가 정상이 기조연설을 하는 가운데, 문 대통령도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하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NDC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앞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G20이나 COP26 등에서 어떤 형태로든 만날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또 양자회담을 요청한 나라가 상당수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다음 달 2일 헝가리를 국빈 방문합니다.
헝가리 선박사고 희생자 추모 공간을 찾고 3일에는 공식 환영식과 오르반 총리와의 회담이 예정됐습니다.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폴란드가 참여하는 비세그라드 그룹과의 비즈니스 포럼에도 참석합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김종석)
이어 4일에는 제2차 한-비세그라드 그룹 V4 정상회의에 참석해 각각 양자 회담을 할 계획입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3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