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생애최초 주택구매, LTV 80% 완화···청년층에는 불리? [사실은 이렇습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생애최초 주택구매, LTV 80% 완화···청년층에는 불리?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록일 : 2022.06.17

최대환 앵커>
정부에서 가계대출 규제 정상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늘어난 가계 대출의 안정적 관리와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을 위한 부동산 대출 규제의 정상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관련해서 몇 가지 궁금한 사항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과 김경문 사무관과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관님, 안녕하세요.

(출연: 김경문 /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과 사무관)

최대환 앵커>
우선, 이번 방안에 따르면 생애 최초 주택구매자에 대해서는 기존에 60~70%로 적용되던 LTV, 즉 주택담보 대출비율이 80%까지 완화되죠.
그렇다면 금융회사들이 일률적으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에게 LTV 80%까지 대출이 가능한건가요?

최대환 앵커>
일각에서는 LTV 정상화에도 불구하고 DSR, 즉 총부채원리금 상환비율로 인해 특히 사회생활을 오래하지 않은 청년층들에게 대출 제약이 있는 것 아니냐... 이런 생각들도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최대환 앵커>
그리고 이번 방안에서는 초장기 정책모기지를 도입해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의 최장 만기를 현행 40년에서 50년으로 늘리기로 했죠.
그렇다면 50년 만기 정책 모기지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건가요?

최대환 앵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여쭙겠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번 규제 정상화 방안이 가계부채의 건전성 문제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소리도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네, 가계 대출 규제 정상화 방안과 관련해서 금융위원회 김경문 사무관과 몇 가지 궁금증 짚어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