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새출발기금' 공식 출범···소상공인 채무조정 지원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새출발기금' 공식 출범···소상공인 채무조정 지원

등록일 : 2022.10.05

송나영 앵커>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채무조정 프로그램 '새출발기금' 이 공식 출범 했습니다.
신청을 원하는 자영업자는 온라인 플랫폼이나 전국 76개 현장창구로 접수하면 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새출발기금 출범식
(장소: 캠코양재타워)

현장음>
"새 희망, 새 도약, 새 출발 기금!"

코로나19로 대출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를 위한 '새출발기금'이 공식 출범했습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를 포함한 19개 금융협회와 금융기관 관계자가 참석해 업무 협약을 맺고 성공적인 운영을 기원했습니다.

녹취> 김주현 / 금융위원장
"오늘(4일) 출범하는 새출발기금은 채무 재조정을 통해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재기를 지원하고, 사회·경제·금융불안을 선제적으로 막아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새출발기금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온전한 회복과 도약을 지원'하는 국정과제에 따른 것으로, 최대 30조 원 규모의 채무조정이 이뤄집니다.
신청 대상은 코로나 피해를 본 개인사업자나 소상공인 중 1개 이상의 대출에서 90일 이상 장기연체한 '부실차주'나 폐업자·6개월 이상 휴업자 등 '부실우려차주'입니다.
부실차주는 엄격한 심사 절차를 거쳐 순부채 원금의 60~80%의 감면율을 적용하고, 재산보다 부채가 많을 경우 이자와 연체이자도 감면합니다.
부실우려차주는 원금조정은 없으며 연체 기간에 따라 차등화된 금리조정을 지원합니다.
부실차주와 부실우려차주 모두 기존 대출과 무관하게 분할상환으로 전환되며, 0~12개월의 거치기간이나 1~10년간의 분할 상환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일 오전 9시부터 새출발기금 온라인 플랫폼으로 접수가 시작됐습니다.
www.새출발기금.kr에 접속해 본인인증, 정보제공동의와 신청자격확인을 마치면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로 채무 내역 조회가 통보되고, 이후 추가 정보를 작성하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김민아 기자 minachu@korea.kr
"오프라인 신청은 이렇게 전국 76곳에 마련된 현장창구에서 가능한데요, 신용회복위 콜센터나 새출발기금 콜센터를 통해 미리 방문 일자와 시간을 예약한 뒤,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하면 됩니다."

반복 신청을 제한하기 위해 1회만 신청할 수 있으며, 조정 한도는 담보 10억 원, 무담보 5억 원으로 총 15억 원 입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박지원 / 영상편집: 김종석 / 영상그래픽: 강은희)
정부는 우선 1년간 채무조정 신청을 접수하고, 향후 코로나 재확산 여부, 소상공인 잠재부실 추이 등을 감안해 최대 3년간 새출발기금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