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EU 그린딜 산업계획···주요 내용과 시사점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EU 그린딜 산업계획···주요 내용과 시사점은?

등록일 : 2023.03.09

김용민 앵커>
EU 집행위원회가 지난 2월 '그린딜 산업계획'을 제안했습니다.
2050년 기후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친환경산업 육성 정책이 주요 내용인데요.
세계 주요국들이 친환경 산업 육성 정책 강화에 나서면서 앞으로 관련 기술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 정부와 기업의 대응 방안은 무엇일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윤세라 앵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유럽팀 장영욱 팀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장영욱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유럽팀 팀장)

김용민 앵커>
유럽연합(EU)는 최근 '그린딜 산업계획'을 제안했습니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그린딜 산업계획'이란 무엇인지, 추진하게 된 배경은 어떻게 되나요?

윤세라 앵커>
그렇다면 EU가 그린딜 산업계획을 추진하는 그 목적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김용민 앵커>
그린딜 산업계획의 핵심은 앞서 설명하신 대로 미국과 중국의 친환경 산업육성에 대응하기 위함인데요.
어떻게 대응해나가겠다는 건가요?

윤세라 앵커>
지금부터 그린딜 산업계획의 주요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EU 집행위는 특히 '탄소중립 전략산업'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을 예고했다고 하는데, 어떤 혜택이 주어진다는 건지, 그 방향성이 어느 정도 공개됐나요?

김용민 앵커>
이와 함께 이미 입안을 예고한 '탄소중립산업법'을 활용해 제조업 분야 친환경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구상을 밝힌 걸로 알고 있는데, 탄소중립산업법이란 무엇인가요?

윤세라 앵커>
또한 이번 전략에서 '핵심원자재 클럽 창설'도 제안했다고 하던데, 앞으로 국제협력에 대한 부분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미일까요?

김용민 앵커>
현재 제안 단계인 '그린딜 산업계획'이 앞으로 어떻게 추진될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윤세라 앵커>
각국에서 친환경 기술 시장 선점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우리 정부와 기업은 어떻게 대응해나가야 할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유럽팀 장영욱 팀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