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저출산·고령화 사회···현황과 정부 대응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저출산·고령화 사회···현황과 정부 대응 과제는?

등록일 : 2023.03.09

김용민 앵커>
어제 윤석열 대통령이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의 운영 방향에 대해 보고 받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과감하고 확실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습니다.
현황과 정부 대응 과제 살펴봅니다.

윤세라 앵커>
이밖의 정책 현안도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최수영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최수영 / 시사평론가)

김용민 앵커>
먼저 현황부터 살펴볼까요.
작년 출생률이 역대 최저치인 0.78인 걸로 나타나 충격을 주었는데요, 이게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 건가요?

윤세라 앵커>
엊그제 발표된 ‘청년 삶 실태조사’ 결과만 보더라도 만 19세~34세 남녀 가운데 출산 의향이 있는 여성은 55.3%에 불과했습니다.
원인 파악이 시급해보이는데요, 지난 4일 복지부 주재의 ‘저출산 대응 2030 청년 긴급 간담회’가 열렸죠.
청년들에게서 어떤 목소리가 나왔는지 궁금합니다.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저출생·고령화 문제 해결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앞으로 직접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회의를 직접 주재하면서 대응책 마련에 힘쓸 예정입니다.
정말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대책’이 나왔으면 좋겠는데요, 위원회 기대역할과 정부 계획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이번엔 어제 관계 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빈일자리 해소 방안‘ 주요 내용 살펴봅니다.
빈일자리 해소 방안, 어떤 건지 개요부터 짚어주시죠.

김용민 앵커>
일단 정부는 미충원 인원이 많아 현장의 어려움이 큰 6대 업종을 선정해서 일자리 매칭을 강화하기로 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업종인가요?

윤세라 앵커>
특히 조선업의 구인난이 심각하다는 소식은 이미 많이 전해드렸습니다.
정부에서 이번에 조선업 상생 패키지 지원사업 추진계획도 발표해 기대가 큽니다.
요지가 무엇인가요?

김용민 앵커>
이번 소식은 청년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청년층의 자산형성을 위한 정부의 '청년도약계좌'가 오는 6월에 출시되는군요.
어떤 상품인지 요지와 정부에서 기획한 배경부터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구체적으로 청년도약계좌 가입 대상과 금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김용민 앵커>
무엇보다 청년도약계좌는 상대적으로 더 어려운 상황에 있는 청년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게 설계되어 있어 주목됩니다.
이른바 소득에 따라 ‘개인소득별 기여금’을 차등 지급하는 건데요, 어떤 원리인가요?

윤세라 앵커>
가입 대상 청년이 다른 청년정책금융 상품에 가입한 경우 중복가입이 가능한지, 또 중도해지 불가피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유의사항 짚어주시죠.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최수영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