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제9차 한일중 정상회의 5월26일~5월27일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美 "시진핑, 푸틴에 철군 압박해야" [글로벌뉴스]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美 "시진핑, 푸틴에 철군 압박해야" [글로벌뉴스]

등록일 : 2023.03.21

김유나 앵커>
글로벌뉴스입니다.

1. 美 "시진핑, 푸틴에 철군 압박해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현재 러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데요.
이에 미국은 러시아가 군대를 철수하도록 시진핑 주석이 블라디미르 푸틴을 압박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러시아의 전쟁 범죄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는데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도시와 병원, 학교에 대한 폭격을 중단하고 전쟁 범죄와 만행을 멈추며 군대를 철수하도록 시 주석이 푸틴 대통령을 압박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존 커비 / 美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전략소통 조정관
"시 주석이 푸틴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 도시와 병원, 학교 폭격을 중단하고 전쟁 범죄와 만행을 멈추며 군대를 철수하도록 압박하기를 바랍니다."

또 모든 국가의 영토 및 주권 존중이 핵심 요점이라며, 시 주석이 이 요점을 옹호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는데요.
여기에는 유엔 헌장에 따라 러시아군을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철수하는 것이 포함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존 커비 / 美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전략소통 조정관
"우리는 시 주석이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을 존중할 필요성에 대해 푸틴 대통령에게 직접 압박할 것을 권장합니다. 전 세계와 중국의 이웃 국가들은 분명히 주의 깊게 지켜볼 것입니다."

그러면서 철군이 없는 휴전은 러시아의 불법 점령을 승인하는 행동이자, 러시아가 전쟁을 재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는데요.
이어 푸틴이 무고한 우크라이나 사람들을 학살하는 것을 돕는 행위는 중국에 이익이 된다고 보지 않는다고 조언했습니다.

2. ICC "푸틴 체포영장 발부, 침울한 일"
국제형사재판소 ICC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한 바 있는데요.
카림 칸 검사장은 이번 체포영장 발부가 매우 침울한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영국과 네덜란드의 공동 주최로 현지시간 20일 영국 런던에서는 세계 법무장관회의가 열렸는데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전쟁 범죄 수사를 총괄하는 국제형사재판소 ICC의 카림 칸 검사장은 푸틴 대통령 체포영장 발부는 승리의 순간이 아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판사들이 사상 처음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의 지도자에게 체포영장을 발부해야 할 필요를 느낀 슬프고 침울한 일이었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카림 칸 / ICC 검사장
"국제형사재판소 판사들이 사상 처음으로 안보리 상임이사국 지도자와 고위 국가 관리들에 대해 영장을 발부할 필요가 있다고 느낀 점은 매우 슬픈 일이며 매우 침울한 일입니다."

이어 분쟁 지역에 버려진 우크라이나 아이들 수천 명을 데려온 러시아에 대해, 우크라이나 아이들을 위한 행위라는 러시아의 말이 조금이라도 진실이라면 아이들에게 외국 여권을 주지 말고. 그들의 나라로 돌려보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우크라이나 전쟁은 ICC 체제가 재각성하는 순간이라고 규정했습니다.

3. 바이든, 이란 히잡 시위 응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란의 새해인 '누루즈'를 맞아, 이란 정권에 항의하며 거리 시위를 벌이고 있는 이란의 여성과 국민을 응원했습니다.
이란에서는 작년 9월, 20대 여성 마흐사 아미니가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찰에 체포돼 숨진 뒤 광범위한 반정부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20일 백악관에서 개최한 이란의 새해 '누루즈' 행사에서, 이란의 새해가 인권과 근본적인 자유를 위해 싸우는 이란 여성에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또 미국은 자신의 신념으로 세계에 영감을 주는 용감한 이란 여성과 모든 이란 국민과 함께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 美 대통령
"미국은 여전히 그들의 신념으로 세계에 영감을 주고 있는 모든 용감한 여성들, 국민들과 함께 있습니다. 저는 그들의 용기, 진정한 용기를 강조해야 합니다."

이울러 미국은 파트너들과 계속 협력해 이란 당국자들이 자국민에 대한 공격을 벌이는 것에 대해 책임지도록 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 美 대통령
"우리는 파트너 국가들과 함께 자국민에 대해 공격하는 이란 당국자들에게 책임을 계속 물을 것입니다."

그동안 바이든 정부는 이란 국민의 평화롭게 시위할 권리를 지지하고, 시위를 강경 진압하는 이란 당국자 등을 제재해 왔는데요.
이번 행사를 통해 이란의 반정부 시위에 대한 지지 의사를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4. 태양의 정기를 찾아서
멕시코에서는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춘분을 맞이해 태양의 정기를 받기 위한 특별한 의식이 열렸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피라미드를 마주한 채 태양을 향해 손을 뻗고 있는데요.
이곳은 멕시코시티 북쪽에 위치한 고대 도시 테오티와칸입니다.
고대 멕시코 사람들은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춘분을 봄의 시작이자 하늘의 기가 가장 왕성한 시기라고 생각했는데요.
태양의 정기를 듬뿍 받기 위해 춘분이 되면 이곳에 모여 태양을 향해 손을 뻗는 전통 의식을 거행하고 있습니다.

녹취> 니키타 / 테오티와칸 방문객
"정말로 이곳은 좋은 느낌이 많이 들어요. 에너지가 넘치는 느낌이죠. 훌륭해요. 이곳에 와서 기쁩니다."

녹취> 델리 / 테오티와칸 방문객
"이곳에 와서 우리의 전통을 알게 된 것은 정말 인상적이고, 기쁨으로 가득 찼다고 생각합니다."

올해의 의식을 축하하기 위해 떠오르는 태양 앞으로 열기구들도 날아다니는데요.
이번 의식을 통해 태양의 정기를 받고 봄의 기운도 가득 받아갔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글로벌뉴스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